💰수익화 전략
유튜브가 만드는 수익 종류
유튜브가 만드는 수익은 3가지가 있습니다.
- 애드센스
- 광고 및 협찬
- 직접판매
애드센스
유튜브 영상에 붙는 광고로 버는 수익을 애드센스라고 합니다. 조회수에 영향을 받지만 단순 조회수에 비례해서 올라가지 않습니다. 구독자와는 연관이 없습니다. 일관성이 없고 큰 수익도 되지 않습니다.
광고 및 협찬
구독자가 더 높을 수록 더 높은 광고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독자 100만명 기준으로 조회수가 5~10만 나온다는 가정하에 한 편당 3,000~5,000만원의 수익을 받는다고 합니다.
직접 판매
우리가 가장 신경써야할 판매 방식입니다.
신사임당님이 벌은 100억 중 20억 정도만 유튜브 애드센스와 광고 협찬으로 번 돈이며, 나머지 80억은 직접 판매로 얻으셨다고 합니다.
유튜브 영상을 통해 직접 판매하는 방법
수익화 영상을 업로드하고 고정 댓글에 스토어 링크를 넣습니다.
수익화 콘텐츠와 유입용 콘텐츠
"두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한 마리도 못잡는다."
목표가 여러개면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신사임당님의 그 예로 평범한 사람과 결혼하기 어려운 이유를 들었습니다.
적당한 급여에, 평범한 외모에, 집안도 평범할 확률은 곱셈으로 작용합니다. 언뜻 쉬워보이고 많을 것 같지만 확률이 낮습니다.
목표를 딱 한가지만 잡아야합니다.
유입용 콘텐츠는 '조회수'가 목표지표이고
수익화 콘텐츠는 '전환율'이 목표지수입니다.
판매를 만드는 콘텐츠의 6가지 방식
수익화 콘텐츠의 원고는 미완성이여야합니다. 모든 의문을 해결해주면 안됩니다.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보았을때 비로소 답이 완성되는 구조를 가져야합니다.
구독자가 팬심으로 사주는 콘텐츠보다 팬덤이 없어도 전환되는 콘텐츠가 더 큰 돈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1.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 다만 특정 상품(서비스)을 활용해야 한다.
2.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 다만 특정 상품(서비스)을 이용하면 더 효과적임을 암시한다.
3. 문제 해결 자체를 시연, 극적인 비포 - 애프터를 보여준다.
4. 문제가 해결된 사람(우상이나 히어로)을 보여줌. 그 사람이 사용하는 상품(서비스)을 판다.
5. 문제 해결하는 친숙한 제품들과 나의 제품을 섞어서 비교 분석 제시
6. 문제가 없는 사람에게 문제를 만들어서 불안감을 제공
수익화 콘텐츠의 예시
- 신사임당
- 삼프로
- 사나고
- 멋지동
- 야타
- JM
팔 상품 정하는 방법
초보 크리에이터가 판매하기 좋은 상품의 요소 6가지
필수 3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시청자 층과 상품 구매 층이 일치하는 상품을 찾아야 합니다.
- 내 유튜브 채널의 주 카테고리와 일치하는 상품을 찾아야 합니다.
- 이미 시장에서 인기리에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 것을 찾아야 합니다.
선택적 3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객단가가 비싼 것일수록 좋습니다.
- 지속적으로 구매가 이뤄지는 상품이면 더 좋습니다.
- 시장 가격 대비 경쟁력이 있다면 더 좋습니다.
수익을 폭발적으로 증가시키는 방법
1. 전환 추적하기
수익화 콘텐츠를 돌리고 전환을 추적합니다.
전환을 측정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판매량
2) 검색량
2. 수익화 콘텐츠의 조회수 늘리기
수익화 콘텐츠의 조회수 늘리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1) 유입용 콘텐츠에서 수익화 콘텐츠로 유입되도록 추천하기
조회수가 높은 유입용 콘텐츠에는 수익화 콘텐츠를 보도록 추천해줍니다.
2) 구글 애즈로 영상 조회수 사기
고점이 갑자기 발생한 날은 영상을 업로드한 날 입니다.
판매량 고점을 만든 영상을 추적하고 유튜브 광고를 집행하여 조회수를 삽니다.
광고비와 마진이 동일할 때까지 광고를 해도 됩니다.
동일해도 되는 이유는 유튜브의 구독자가 증가되고 규모의 경제가 생성되며(택배비 등), 스토어의 노출 순위가 증가하고, 고객의 후기가 쌓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하지 않아도 전환 지점만 만들기
유튜브 하지 않아도 전환 지점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 구독층을 제외한 순수 고전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 구독자가 없지만 조회 수 나오는 사람들에게 협찬을 제안합니다.
- 그중 전환율이 높게 나오는 것을 살펴봅니다.
- 해당 영상에 광고 집행할 수 있는 권리를 구매합니다.
- 광고 집행을 할수록 높은 전환이 나오면 그 영상 구조를 원고로 다른 채널에 제안합니다.
- 블로그, 인스타 카드 뉴스 등 다양하게 만듭니다.
- 퍼포먼스를 돌립니다.
📈단계별 테크트리
구간별 조회수 달성 전략입니다.
조회수 10회, 조회수 1000회, 조회수 10000회로 나눴습니다.
조회수 10회 돌파 전략
영상이 노출되기 위한 루트는 크게 4가지입니다.
- 검색
- 추천
- 탐색(홈화면)
- 구독/알림
홈화면(탐색), 구독탭과 알림은 구독과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구독자가 없는 초기에는 검색 영역에서 승부를 봐야합니다.
그 중에서도 극 초기에는 '검색'만이 노출될 수 있는 거의 모든 영역입니다.
검색으로만 높은 조회수를 찍은 영상을 찾고 그것의 제목과 썸네일을 따라하자.
검색으로만 유입됬는데 조회수가 높은 영상을 다른 말로 하면 구독자가 적은 채널에서, 히트한 영상입니다.
소형채널에서 영상이 흥했다면 그것은 탐색과 구독/알람에서도 아닌 검색으로만 떴다는 뜻입니다.
소형채널이라하면 구독자 5만이하의 채널을 말합니다.
▷신사임당의 클릭률 높은 유튜브 영상 제목과 썸네일 만드는 방법 (노아 Knoah 사용법)
1000명단계까지는 제목짓기에서 모은 50개로 만듭니다 (무지성으로)
1000명이 달성이 되면 구독자 범위를 10000명으로 해서 제목 후보군 50개를 다시 모으고 반복합니다.
조회수 10회가 안나온다면
만약 48시간내에 조회수 10회가 안되면 큰 문제입니다.
아무리 처음 올린 영상이라도 이런 결과가 나오면 검색최적화를 안했거나 하는 방법을 이해 못했다는 뜻입니다.
TIP.
- 초반에는 검색을 통한 유입이 중요하지만 나중에는 검색을 통한 유입은 미미합니다. 초기에는 빠르게 만들기 쉬운 쇼츠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 이 시기에는 절대 주변에 유튜브 구독해달라고 하면 안됩니다!
- 발표하듯이 하지 말고 친한 사람에게 이야기 하듯이 자연스럽게 말합니다.
조회수 1000회 돌파 전략
조회수 1000회를 넘으려면 이제 검색으로만 유입을 받을게 아니라 추천이라는 유입로를 열어야 합니다.
조회수가 몇백회 된다면 클릭률은 어느정도 확보했다는 뜻입니다.
1. 이슈키워드를 넣어서 노출 받자
구글 트랜드 -유튜브 검색에서 현재 이슈인 키워드를 제목에 넣어줍니다.
예) 머리 묶는 법 -> 아이유 머리 묶는 법
2. 상위어를 사용한다
검색 영역에 노출이 되려면 검색어를 세밀하게 써야합니다.
그러나 이제 추천 영역같이 잠재 방문자에게 추천이 되는 영상은 좀 더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단어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 보험 잘 파는 법 -> 말 잘하는 법
이 방법 외의 추천 영상에 노출되는 방법을 잘 이행했는지 확인합니다.
조회수 1000회가 안나온다면
만약 48시간 내 조회수 1000회가 안된다면 '시청지속시간'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합니다.
구독자 10명이 안된다면
이 시기에 구독자 10명이 안된다면 채널의 영상 수가 적을 가능성이 큽니다. 영상의 개수를 늘립니다.
조회수 10000회 돌파 전략
더이상 검색을 통해 유입을 만드려고 하면 안됩니다.
"나이를 먹었다면 더이상 이유식을 먹으면 안된다."
검색으로 유입을 만드는것은 이유식입니다.
이제는 탐색과 추천으로 유입을 시켜야합니다.
홈 화면, 탐색 영상의 노출량은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에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우리가 노출되고 싶다고 노출되는 것이 아니고 유튜브가 알고리즘을 태워줘야지 노출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의 목표는 사람들이 보고싶어하는 영상을 찾아주고, 오래보게 하는 것입니다.
보고싶은 영상을 판단하는 지표는 '클릭율'이고, 오래 본다고 판단하는 지표는 '시청지속시간'입니다. 유튜브는 '클릭률'과 '시청지속시간'이 높은 영상을 추천합니다. (유튜브 피셜)
이 핵심 지표 2가지를 충족해야합니다.
1. FIRST HIT 영상의 썸네일 형식과 통일하자
유튜브는 계단식으로 성장합니다.
어떤 영상이 알고리즘을 받아 뜨고나면 다른 영상의 조회수도 전반적으로 올라갑니다.
그 영상을 FIRST HIT이라고 합니다.
FIRST HIT이 발생했다면 그 영상과 똑같이 썸네일을 통일시킵니다.
만약 FIRST HIT이 없다면 다른 채널의 FIRST HIT을 찾아 따라해봅니다.
2. 생산량을 증가시키자
영상 업로드 주기를 짧게 가져가봅니다.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스튜디오 촬영을 해서 공장처럼 찍어내거나 시즌성 컨텐츠는 포기하고 몰아 찍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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