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알고리즘을 띄어주는 요소는 '클릭률'과 '시청지속시간'이 입니다.
시청지속시간은 클릭율과 더불어서 유튜브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중 하나입니다.
원고형 콘텐츠에서 시청지속시간 늘리는 방법
시청지속시간이 높은 원고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다음 4가지 요소 중 최소 2가지 이상 있습니다.
4가지 요소 중 아무것도 없으면 망한다
2개가 있으면 채널을 유지 할 수 있다 + 시즌을 잘 타면 가끔 대박도 나온다
3개가 있으면 뛰어난 채널을 유지할 수 있다. + 시즌을 잘 타면 '인급동'도 갈 수 있다
4개가 있으면 레전더리 채널을 만들 수 있다. + 시즌을 잘 타면 지상파도 씹어먹는다
신사임당님은 재미와 흥미를 만드는 방법은 찾지 못하였다고 했습니다.
재미나 흥미는 재능의 영역이고 공감과 정보는 학습의 영역입니다.
공감과 정보만으로 채널을 공장처럼 대량 생산해내었습니다.
※주의점
4가지 요소 중 2가지 이상있다고 반드시 성공하지 않습니다.
제목, 주제, 썸네일이 잘못되었으면 원고가 좋아도 실패 확률이 높습니다!
원고의 순서
원고작성 6원칙에 따라서 공감과 정보를 배열해야 유튜브 성장이 나옵니다.
가급적 이 순서대로 글을 씁시다.
원고 작성 6원칙
- 유인 및 문제 제기 (주파수 맞추기)
- 공감 예시
- 해결방법과 보상 제시 (행동 유도) "ㅇ가지 방법 등"
- 암시 및 독려
- 기대와 결론
- 추천 영상으로 연결
1. 유인 및 문제 제기 (주파수 맞추기)
'유인 및 문제 제기(주파수 맞추기)'는 시청지속시간이 높게 나오는 원고의 4가지 특징 중 '공감'에 해당합니다.
유인 및 문제 제기의 목표는 다음 10% 구간까지 시청자를 토스해 내는 것입니다.
영상의 초반 10%부분은 절벽구간이라고 불리며, 실제로 이 구간에서 시청자들에 제일 많이 이탈합니다.
유인 및 문제제기의 글자수는 원고 전체글자수의 10%입니다.
(전체 원고의 글자수가 2000자라면 유인 및 문제제기의 글자수는 200자를 넘으면 안됩니다)
유인
유튜브는 전환 비용이 다른 매체보다 낮아 타 영상 채널로 쉽게 넘어가기에, 초반 유인이 중요합니다.
썸네일과 제목을 보고 들어온 사람들이기 때문에 목적성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유와 얻을 수 있는 것, 해답을 초반부에 제시를 해야 합니다.
예시
- 도구없이 맨몸으로 탄탄한 상체를 만들기위해서는 이 영상을 봐야 합니다.
- 이 영상에서는 이런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 영상을 끝까지 보시면 왜 00을 해야하는지 알 수 있을 겁니다
문제제기
유인과 문제 제기를 분리하여 고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두 개는 얽혀있는 관계입니다.
문제는 일반적이고, 솔루션은 특별해야합니다.
Why 만들기,
예시
- 그런데 00 부분이 힘들지?
- 그런데 막상 하려고 하면 00이 힘들고 어려웠죠?
- 그렇게 하기 떄문에 힘든거에요.
문제를 찾는 방법
'공감'은 '문제'와 같은 말입니다.
사람들의 문제 찾는 방법 1. 네이버 지식IN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네이버 지식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에서 키워드와 왜, 어떻게, 방법 등의 단어를 함께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문제 찾는 방법 2. 카페 문의 게시판
특정한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모인 카페의 문의 게시판에서 사람들의 문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고인물보다 뉴비의 질문이 더 좋습니다.
사람들의 문제 찾는 방법 3. 상품 사용 후기
상품 리뷰 콘텐츠를 만든다면 상품의 사용 후기에서 문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별점이 낮은 순으로 정렬하여 문제점들을 찾아봅니다.
사람들의 문제 찾는 방법 4. 커뮤니티
커뮤니티 사이트는 요즘 변질된 경우가 많지만 전체적인 여론을 파악하기 좋은 공간입니다.
사람들의 문제 찾는 방법 5. 유튜브 댓글
대형 유튜브의 채널들에서 문제나 불만을 가지고 있는 의 댓글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문제 찾는 방법 6. 나의 경험
인간이 느끼는 것은 다 비슷합니다.
나와 타겟 시청자가 같은 부류라면 내가 가졌던 문제는 다른 사람들도 가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내가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을 말하는 것 만큼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경험이 '나만 겪은 문제'가 아닐까 항상 조심합니다.
2. 공감하기
'2. 공감 하기'는 시청지속시간이 높게 나오는 원고의 4가지 특징 중 '공감'에 해당합니다.
공감을 하는 이유는 제목과 썸네일을 보고 들어온 시청자와 주파수를 맞추기 위함입니다.
공감 주파수를 맞추는 것은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공감되지 않는 상대에게 정보를 받는 것을 거부합니다.
반례
- 40대 남자가 나와서 20대 여자의 고충을 이야기 하는것
예시
- 나도 알아, 원래 힘들어 그리고 000하기 때문에 힘든 거야
- 많은 사람들이 포인트를 모르고 하다가 팔꿈치나 어깨를 다치고, 일정 횟수가 넘어가면 운동효과가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사례 추가)
3. 해결방법과 보상제시 (행동유도)
해결방법과 보상 제시(행동 유도)'는 '정보'에 해당합니다.
문제는 일반적이고, 솔루션은 특별해야합니다.
정보부분의 양이 전체 원고글자수의 최소 50%는 넘어야 시청자들이 낚였다는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제시한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 및 관련 정보를 학습한다.
- 예상되는 추가 질문에 대해 선제 대응한다.
- 문제가 해결된 포인트를 다시 짚어준다.
- 직접 해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예상 문제의 해결이 필요한 이유
우리의 영상을 보는 사람 중 다음과 같은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우리 주제에 대해 어떤 문제도 없는 사람
- 문제가 있음을 언급하기 전까지 문제를 모르는 사람
- 자신이 문제 상황에 있음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
이 사람들을 다시 깨워서 채널의 가치를 알려주는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과한 수요보다는 어느 정도의 수요가 가치를 폭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수요가 없는 상태에서 공급하게 되면 노이즈를 일으키며 의미가 희미해집니다.
예시
- 간단한 방법이 있어! 지금부터 이것만 알면 매우 긍정적으로 바뀔 거야 (솔루션 소개)
- 여기 다치지 않으면서, 다른 무거운 외부중량 없이도 푸쉬업으로 운동효과를 높일 수 있고 상체를 탄탄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보를 찾는 방법
절대로 '내가 아는 것만 해야 한다' 라는 착각에 빠지면 안됩니다.
모르면 정보를 찾고 배워서 해야합니다.
독서, 기사, 학술 검색으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독서
구글 북스에서 본문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북스 https://books.google.co.kr/
기사
키워드를 쳐서 나오는 기사를 찾아봅니다
▷네이버 뉴스 https://news.naver.com/
학술 검색
권위있는 논문에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학술 검색 https://scholar.google.co.kr/schhp?hl=ko
▷네이버 학술정보 https://academic.naver.com/
논문을 쓴 교수님에게도 연락할 수 도 있습니다.
4. 암시 및 독려
'암시 및 독려'는 '정보'에 해당합니다.
유튜브는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보거나 생각하지 않으며 보는 콘텐츠이므로
명확하게 이 영상을 보고 무엇을 얻었는지 말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생각할 소재를 던져주고 끝나는 열린 결말은 피로감을 가중시킵니다.
암시
암시는 알게 되었다는 것 조차 알려주는 것입니다.
예시
- 어떤가? 이제 원리와 해결법을 알았지?
- 이것만 알면 앞으로 어떤 어려움이 와도 가능해
- 이제 여러분은 이 영상을 통해 00을 어떻게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 이제 원리와 방법으르 정확히 알게 되었을 겁니다.
- 어떤가요? 이제 혼자서도 운동효과를 높여서 안전하게 푸쉬업을 할 수 있겠죠>/
독려
독려는 실제적 행동을 촉구하는 것입니다.
예시
- 지금 당장 00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이제 이런 상황일때는 이렇게 대응하시면 됩니다
- 여러분이 겪고 있던 이런 문제를 이 방법으로 해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집에서 틈날때마다 조금씩 한다면 횟수도 금방늘어나고 코어가 단련되어 다른 운동을 할때 도움이 될 겁니다.
5. 기대와 결론
기대와 결론'은 영상의 '결론'을 내는 단계입니다.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하다 보면 보상을 얻게 된다
예시
- 다음번에는 더 좋은 영상으로 찾아오겠습니다.
6. 추천 영상으로 연결
추천 영상으로 연결'은 영상의 '결론'을 내는 단계입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것을 줄게, 구독해
인터뷰형 콘텐츠에서 시청지속시간 늘리는 방법
원고형 콘텐츠는 내가 배운 정보를 풀어내는 방식입니다..
인간의 인풋은 한계가 있고 계속 영상제작이라는 아웃풋을 하다보면
'더 이상 만들 영상이 없다'라는 착각에 빠지게 됩니다.
그럴때는 이제 나에게서 벗어나 인터뷰형 콘텐츠를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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