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2022.02.01 ~ 2022.02.28
지난달의 목표
지난달에 계획했던 목표입니다.
▶51. 2022년 1월평가: 🤔 내가 지난달에 한 모든 작업을 모아놓으니 보이는것
방문자수 늘리기: 방문자수 17553명
구매전환률 유지하기: 구매전환률 평균 4.0%
판매비와 관리비 줄이기: 매출액 대비 판관비 20%
성실하게 일하기: 과제수행률 70%
직원고용하기
공장만들어서 세금계산서 해결하기
3월1일까지 2월 평가하는 글 올리기
2월에 한 일
이번달에 쓴 일일 성장일기
41. 사업 시스템화하기1 - 왜? 시스템화를 시켜야 하는가
44. 사업 시스템화하기3 - CS업무지침 체크리스트만들기
45. 사업 시스템화하기4 - 물류관리 업무지침 체크리스트만들기
46. 사업 시스템화하기5 - 회계관리 업무 체크리스트만들기
50. 사업 시스템화하기6 - 광고효율관리 체크리스트만들기
52. 공장만들기1 - 나는 왜 공장을 만드려고 하는가?
53. 직원고용하기5 - 카페24 관리,수정 방법 인수인계
54. 상세페이지 업그레이드1 - 고쳐야할 부분 파악하기
55. 상세페이지 업그레이드2 - 안 사고는 못 배기게 만드는 <세일즈 기법> 적용하기
56. 상세페이지 업그레이드3 - 상세페이지의 요소 9개에 답하기
57. 상세페이지 업그레이드4 - 내 상품의 셀링포인트는 뭘까
60. 사업 시스템화하기7 - 블로그 작성 매뉴얼 만들기
62. 카페 침투 작전1 - 유명 커뮤니티 및 카페 가입하기
방문자 수 늘리기
저번달 방문자수: 14751명
목표 방문자수: 17553명
이번달 방문자수: 13255명
네이버 | 1528 |
coupang | 10241 |
11번가 | 438 |
이베이 | 804 |
위메프 | 105 |
롯데ON | 0 |
카카오모먼트 | 139 |
지난달보다 1496명(10%) 줄어들었고
지난달에 목표했던 값보다 4298 명(24%) 더 줄어들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였습니다.
저번달 보다 10% 감소한 원인을 찾아보겠습니다.
방문자수 증가를 위한 작업을 충분히 하지 않은 것이 원인일까요?
방문자수 증가를 위해 이번달에 한 작업
☑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10회
☑ 광고대행사와 통화 후 광고 수정
☑ 리뷰쉐어로 체험단 외주주기
☑ 관리자님 아이디로 네이버 블로그 가입하기
☑ 관리자님 아이디로 카페 2개 가입하기
☑ 내 당근마켓에 상품업로드&끌어올리기
☑ 관리자님 당근마켓에 상품업로드&끌어올리기
☑ 상품 썸네일 디자인 수정&변경
☑ 블로그가 VIEW탭에 노출되고 있는 키워드 파워링크 광고 진행하기
☑ 경쟁사 브랜드명 파워링크 광고 진행하기
☑ 판매가 일어난 키워드 파워링크 광고 진행하기
☑ 개별상품 등록하기
☑ 카카오배너 광고 자사몰로 집행하기
☑ 네이버 배너광고 자사몰로 집행하기
☑ 네이버 배너광고 자사몰로 집행하기
☑ 침투할만한 유명 커뮤니티 가입 (10개이상)
☑ 다음카페에 글 올리기
그래도 상당히 많은 물꼬트기 작업을 하였습니다.
자사몰로의 배너,파워링크 작업은 2월말쯤 진행해서 효과가 보려면 조금 더 있어야 지켜봐야할것으로 보입니다.
수요가 줄어들은 걸까요?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메인 키워드들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전월에 비해 사람들의 검색량이 줄어들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검색량이 우하향하고 있는 중 입니다.
구매전환률 올리기
저번달 구매전환률: 3.46%
목표 구매전환률: 4.0%
이번달 구매전환률: 2.54%
0.5%증가가 목표였습니다.
상세페이지 업그레이드 작업이 아직 진행중이라 바꾸지 못하였습니다만
유지도 아니고 왜 구매전환률이 떨어졌을까요?
구매전환률 증가를 위해 이번달에 한 작업
☑ 자사몰에 비회원으로 리뷰 94개 달기
☑ 자사몰 상품에 선물용 쇼핑백 옵션에 넣기
☑ 3+1 모음전 상품 등록하기
☑ 3+1 모음전 상품 등록하기
☑ 카카오페이 안되는 원인 찾기
☑ 카카오페이 결재형 계약서 쓰고 등기보내기
구매전환률이 떨어진 원인
눈에 띄는 외적인 요인은 따로 보이지 않습니다.
상세페이지도 바뀐것이 없고
경쟁사도 그대로고
악성리뷰가 달린것도 아니고
딱히 이유를 찾을 수는 없네요.
빨리 상세페이지를 업그레이드 해야겠습니다.
판매비와관리비 줄이기
저번달 매출액 대비 판관비: 21%
목표 매출액 대비 판관비: 20%
이번달 매출액 대비 판관비: 26%
매출액 대비 판관비가 저번달보다 5%가 더 늘었습니다.
판관비 감소를 위해 이번달에 한 작업
☑ 내 브랜드명을 검색해도 지금 왜 안뜨는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문의하기
☑ 자사물 유도 전단지 디자인
☑ 네이버 파워링크 자사몰로 연결하기
☑ 카카오모먼트 자사몰로 연결하기
☑ 카카오키워드 광고 자사몰로 연결하기
☑ 네이버 GFA 배너광고 자사몰로 연결하기
매출대비 판매비와 관리비가 늘어난 원인
이번에 새로운 직원고용해서 인건비가 3배가까이 늘고 교육훈련비, 통신비, 소모품비도 늘었음에도 판매비와 관리비가 1월보다 691,979원이 더 줄었습니다.
판매량 저하로 인해 운반비와 광고선전비가 줄어들었습니다.
광고비까지 줄어들은것으로 보아 검색량이 줄어들은것이 맞는것 같습니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줄어들었어도 매출액 대비 판관비는 오히려 5% 증가한 26%입니다.
성실하게 일하기
저번달 과제수행률: 59%
목표 과제수행률: 70%
이번달 과제수행률: 70.4%
지난달의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1월보다는 2월달에 더 성실하게 일했네요.
437개의 과제를 목표했고 그 중 308개를 완료하였습니다.
직원고용하기
2월 7일부터 새로운 직원을 고용하였습니다!
CS업무, 사이트관리 그리고 디자인작업을 맡고있습니다.
고등학교때부터 알고 지내던 친구입니다.
친해서 고용할 생각은 없었고
제가 딱 필요한 직원상에 맞아떨어졌습니다.
저는 오래 같이 일할 수 마음이 있고
CS업무, 사이트관리 뿐만아니라 디자인까지 같이 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월급은 다른 큰 회사보다 많이 줄 수는 없으니 돈이 직업선택의 1순위가 아닌 사람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이 친구가 필요한데 , 이 친구도 저와 같이 일하고 싶은지 확신이 없었습니다.
최고의 조건을 가진 회사는 아니지만
최선의 조건을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니 회사'가 아니고 '우리회사'로 만들고 싶어서 제가 어떤것을 줄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개개인마다 우선순위는 다르지만,
보통 직원은
연봉,고용 안정성, 성장 가능성이 높고
워라밸이 균형있고
직무가 자신과 적합하면
좋은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우리회사는 작은 소기업입니다.
지금 현재상황에서 대기업정도의 월급은 맞춰줄 수 없습니다만
연봉 외 다른부분에서는 충분히 매력적인 조건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연봉
회사에는 매출액 대비 지출할 수 있는 인건비 비율이 있습니다.
사장입장에서 고정비는 피하고 싶습니다.
고정비는 매출의 증감과 관계없이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이고
변동비는 매출의 증감에 따라 변하는 비용입니다.
사장입장에서는 인건비가 고정비가 아닌 변동비면 좋습니다.
인건비가 고정비라면 매출액이 떨어지면 그 비율을 넘어 타격이 크기 때문입니다.
월급은 기본금과 성과금을 합한 금액으로 정했습니다.
기본금은 2022년 기준 500,000원이고
성과금은 매출의 1%입니다.
월급=기본금+성과금
기본금=500,000
성과금=매출*1%
월급에 대한 애로사항이나 조정은 매월 가능하니 의견달라고 말했습니다.
워라벨
보통 회사의 업무시간은 9시부터 18시입니다.
우리 회사의 업무시간은 주중간 10시부터 17시까지입니다.
주말, 휴일은 쉽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업무가 재택근무로 이루어져 출퇴근 시간이 없습니다.
회사내 인간관계로 인한 갈등이 거의 없습니다.
쉬고싶을때 쉬고 일하고 싶을때 일하면 되고 과제 수행률만 최대로 맞춰주면 된다고 했습니다.
고용안정성
사회 다른 기업대비 잘릴 위험이 매우 낮습니다.
회사의 초기멤버와는 회사의 존망에 악영향을 끼칠 정도가 아니라면 계속 같이 갈겁니다.
성장가능성
매출의 증가에 따라 월급이 늘어나고,
월급이 일정량이상 늘어나면 그 이후부터는 다른 직원에게 업무를 위임해서 일의 강도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우리회사에서는 업계 평균 이상의 월급을 주면서, 업무강도는 줄어들겁니다.
연 매출 성장률을 1.5배~2배를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미래를 더 기대하라고 비전을 말해주었습니다.
직무적합성
이 친구 성향이 집밖으로 잘 안나가는 성향이고
워라벨을 중시합니다.
그리고 그림을 아주 잘그리고
대학교도 시각디자인과를 나와서 앞으로 할 작업이 재밌을것같다고 했습니다.
서로의 니즈가 잘 맞아떨어진것 같습니다.
다행히 직원분이 연봉, 워라벨, 고용안정성, 성장가능성, 직무적합성 모두 만족하였습니다.
2월이 다 끝나고 한달간 일해보니 어떠냐고 물어보았더니
아직까지는 딱히 불편사항이나 기타 개선사항은 없고 만족하면서 일하고 있다고 합니다.
공장만들어서 세금계산서 해결하기
제일 골치 아팠던 부분입니다.
공장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안하고, 할 계획이 없으며
업계에서 제일 큰 공장도 매입액의 30%정도 밖에 세금계산서를 발행안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좌절하였습니다만,
업계가 세금계산서를 발행안하면 내가 사업자를 제조업으로 전환해 서류상으로 공장을 만들어서 합법적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자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저것 알아보는데 이게 쉽지 않더라구요.
그런데 가만 생각해보니까
공장장님이 다른 공장도 세금계산서를 발행안한다고 저를 속인게 아닌가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다른 공장한테 직접 듣지도 않았는데 그분말만 듣고 업계 전체가 세금계산서를 발행안한다고 생각하는것은 너무 순진해보였습니다.
그래서 저번에 연락이 왔었던 공장에 전화를 해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냐고 물어봤습니다.
그랬더니 세금계산서를 직접 발행한답니다! (...)
제일 골치아팠던 문제가 의외로 바로 쉽게 풀려버렸습니다.
공장을 방문해 보았더니 상품 퀄리티도 딱히 다를게 없었습니다.
서서히 물건을 교체해 나갈겁니다.
3월1일까지 2월 평가하는 글 올리기
이 글을 작성하는 오늘 날짜 3월9일 입니다.
저번달 만큼은 아니지만 또 미뤄졌네요.
글쓰는것은 에너지가 많이 드는 일이라 자꾸 회피하는것 같습니다.
결론
간이 손익계산서
매출이 전원보다 1000만원 더 줄었습니다.
매출의 큰 폭의 하락세가 눈에 띕니다.
전체적으로 다 줄긴했지만 쿠팡이 제일 크게 줄었네요.
직접주문건도 줄어들은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직원고용하고 070번호로 바꾸면서 확실히 고객들이 전화를 덜 하는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직원고용으로 CS업무로부터 해방된 반면 직접주문건은 줄어들었습니다.
어쩔 수 없는 수순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약
❌방문자수 늘리기
❌구매전환률 올리기
❌판매비와 관리비 줄이기
⭕성실하게 일하기
⭕직원고용하기
⭕공장만들어서 세금계산서 해결하기
❌3월1일까지 2월 평가하는 글 올리기
다음달 목표
방문자수 늘리기 : 방문자수 16000명 (▲19%)
이번달 13255명보다 약 2800명(19%) 많은 16000명의 방문자수를 만드는것이 목표입니다.
다음 작업을 통해서 2800여명을 더 유입시키겠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블로그 포스팅을 20회 하겠습니다.
하던대로 주중간 1일1포스팅을 최대한 유지하겠습니다.
이번에는 관리자님의 블로그에도 글을 작성할겁니다.
<블로그 체험단>
3월달에는 주요 키워드 15개를 체험단 외주를 주겠습니다.
<카페와 커뮤니티에 글올리기>
지금 가입해있는 카페 및 커뮤니티에 주중간 1일 1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어머니 아이디로 지역 맘카페를 찾고 가입하겠습니다.
지금 바로 성과를 내기보다는 밑밥까는 작업을 한고 바이럴 마케팅에대해 알아간다고 생각하겠습니다.
<키워드 광고>
전환율은 되지 않으면서 광고비가 지나치게 많이 지출되고 있는 키워드들을 색출해내고 제외시키겠습니다.
<파워링크>
전환율은 되지 않으면서 광고비가 지나치게 많이 지출되고 있는 키워드들을 색출해내고 제외시키겠습니다.
브랜드명, 브랜드명 오타, 브랜드명과 비슷한 키워드들도 파워링크를 걸겠습니다.
<배너광고>
드디어 자사몰 세팅이 끝나고 연결시켰지만 기대와는 다르게 성과는 실망스러웠습니다.
좀 더 후킹될만하게 배너를 바꾸겠습니다.
그리고 자사몰 스킨도 구매해서 좀 더 매력적인 몰로 꾸미겠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신청서를 내겠습니다.
<카카오톡스토어 활성화>
카카오톡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했지만 전혀 활성화되있지는 않습니다.
노출시키려면 어떻게 하는지도 잘 모르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스토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구매전환률 올리기 : 평균 구매전환률 4.0% (▲57%)
<썸네일>
저번달에 썸네일은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만 딱히 눈에 띄는 클릭률 증가세는 없었습니다.
역시나 사진이 문제인것 같습니다.
사진작업을 새로 다시 하고 썸네일을 바꾸겠습니다.
<상세페이지>
지금 상세페이지 대본은 다 완성되었고 디자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모델 고용>을 해서 제대로 찍어보겠습니다.
이번에야 말로 구매전환률의 상승을 기대합니다.
<후기작업>
저번달에 목표했던 자사몰 후기작업 100개는 거의 다 채웠습니다만 (94개), 부족한것 같습니다.
리뷰를 200개 더 채워넣겠습니다.
<카카오 문자 연동>
배송이 시작되면 카카오톡으로 문자가 가는 서비스를 연동하겠습니다.
고객이 더 안심될 수 있고, 나중에 홍보문자를 보낼 수 도 있습니다.
<카페24 스킨 구매>
지금 카페24 기본 스킨을 쓰고 있는데 뭔가 좀 투박합니다. 배너광고와 파워링크로 유입을 시켜도 구매전환률이 낮은 것 같고요. 스킨을 사서 사고싶게 꾸며보겠습니다.
<카카오페이-주문형 연동>
스킨을 구매해서 스마트디자인으로 넘어가면 카카오페이 주문형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주문형을 연동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결재형 연동>
저번달에 구매를 했는데 아직 연동이 안되고 있네요.
연동작업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리마케팅>
모비온을 연동해서 자사몰을 방문했는데 구매하지 않고 이탈한 고객들을 계속 따라다니게 하겠습니다.
판매비와관리비 줄이기 : 매출액 대비 판관비 20% (▽28%)
<광고효율관리>
전환율은 되지 않으면서 광고비가 지나치게 많이 지출되고 있는 키워드들을 제외시켜서 광고비를 절약해 보겠습니다.
<인건비 지원사업 신청>
▶직원을 뽑으면 100만원을 준다? 나만 몰랐던 정부 지원금 알아보기!
청년추가고용장려금과 일자리 안정자금 사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로부터 인건비를 지원받아 판관비를 줄이겠습니다.
<내가 직접 출고작업하기>
판매량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인건비를 줄이기위해
3월달부터 물류작업 도와주시는 분에게 일주일에 1번만 나와달라고 하고 제가 직접하고있습니다.
기존 30만원에서 8만원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성실하게 일하기 : 과제수행률 75%(▲5%)
<패널티>
더 긴장감을 느끼면서 열심히 일을 하기 위해서 패널티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75%를 못채울경우 1%당 100원씩 관리자님에게 줘야합니다.
더 열심히 할것같습니다.
<화면공유>
관리자님과 디스코드로 서로 화면공유를 해서 좀 더 감시받는듯한 장치를 만들겠습니다.
<재택근무 생중계>
이거는 할지 말지 아직 모르겠습니다.
저는 보통 저밖에없는 집보다 공공장소인 카페에서 일합니다.
모니터를 벽쪽이 아니라 사람들쪽으로 향하게해서 다 볼 수 있게하면 일이 더 잘됩니다.
그러나 카페에서 돌아와 집에서 계속 일해야하는데 집에오면 게을러지는것이 문제입니다.
인터넷 서핑하거나 침대에 누워있다가 자버립니다.
심지어 얼마전에는 코로나에 걸려서 카페도 못가고 집에서만 일하고 있는데 더 게을러져버렸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방에 캠을 달고 유튜브에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해서 전세계인!이 볼 수 있게 (물론 그만큼 보진않겠지만^^:;) 해야 이 게으름을 고칠 수 있을것같습니다.
주문제작
새로운 공장에 디자인과 샘플을 주고 주문제작을 시작하겠습니다.
약 한달이 걸린다고 합니다. 빠르게 준비하겠습니다.
독서
<생각에관한생각>, 대니얼 카너먼
<마케팅이다>, 세스고딘
<프리워커스>, 모빌스 그룹
<마케팅 불변의 법칙>, 알리스
<마켓 5.0>, 필립 코틀러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홍성태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세스고딘
을 읽고 독후감을 쓰겠습니다.
리브랜딩
위의 책들은 브랜딩에관한 책들입니다.
위의 책들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고
브랜딩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브랜딩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쓰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브랜딩할것인가에대해 계획표를 작성하겠습니다.
4월5일까지 3월 평가하는 글 올리기
넉넉하게 시간줬습니다. 4월1일부터 3월을 평가하는 글을 작성하기 시작해 5일에는 완성시킬 수 있게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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