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페 업그레이드 -> 주문제작 -> 리브랜딩 -> 콘텐츠 제작
카카오 입점
기간: 2022.03.01 ~ 2022.03.31
지난달의 목표
지난달에 계획했던 목표입니다.
▶66. 2022년 2월 평가: 전월 대비 매출 1000만원 하락
방문자수 늘리기 : 방문자수 16000명
구매전환률 유지하기: 구매전환율 평균 4.0%
판매비와 관리비 줄이기: 매출액 대비 판관비 20%
성실하게 일하기 : 과제수행률 75%
주문제작
독서
리브랜딩
4월5일까지 3월 평가하는 글 올리기
2월에 한 일
이번달에 쓴 일일 성장일기
63. 상세페이지 업그레이드6 - 경쟁사 상품 리뷰 분석
65. 상세페이지 업그레이드7 - 대본마감후 넘기고 디자인 맡기기
66. 2022년 2월 평가: 전월 대비 매출 1000만원 하락
67. 주문제작1 - 잘 팔리고 있는 상품의 디자인 모아보기
68. 주문제작2 - 잘 팔리고 있는 상품들은 공통적으로 어떤 디자인을 가지고 있을까?
81. 상세페이지 업그레이드 10 - 거의 최종본 만들기
82. 상세페이지 업그레이드 11 - 상세페이지 교체작업1
83. 썸네일 업그레이드 3 - 새로찍은 사진으로 썸네일 바꾸기
84. 브랜딩 3 - 브랜딩의 관련된 책읽기: 마켓 5.0 외
방문자 수 늘리기
저번달 방문자수: 13255명
목표 방문자수: 16000명
이번달 방문자수: 7972명
마켓 | 2월 | 3월 |
네이버 | 1528 | 840 |
coupang | 10241 | 6335 |
11번가 | 438 | 338 |
이베이 | 804 | 428 |
위메프 | 105 | 31 |
롯데ON | 0 | 0 |
카카오모먼트 | 139 | 0 |
지난달보다 5283명(40%) 줄어들었고
지난달에 목표했던 값보다 8028 명(50%) 더 모자릅니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였습니다.
처참하네요.
저번달 보다 40% 감소한 원인을 찾아보겠습니다.
방문자수 증가를 위한 작업을 충분히 하지 않은 것이 원인일까요?
저번달에 방문자수 증가를 위해 목표로 한 과제
❌ 블로그 포스팅을 20회
3월 한달간 블로그 글을 4회 썼습니다. 더이상 쉽게 블로그에 쓰기가 어렵기도 했고 주문제작과 상세페이지를 바꾸는 것 중요해서 우선순위에서 밀렸습니다.
❌ 주요 키워드 15개를 체험단 외주
기존 공장의 물건은 서서히 내릴 예정이라 체험단은 주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공장과 연락을해서 새로 주문제작을 넣었고 그 공장이 생산하고 있는 물건을 올릴 예정입니다.
❌ 카페 및 커뮤니티에 주중간 1일 1포스팅
한달동안 3~4회 밖에 하지 못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주문제작과 상세페이지를 바꾸는 것이 더 중요해서 우선순위에서 밀렸습니다.
⭕️ 전환율은 되지 않으면서 광고비가 지나치게 많이 지출되고 있는 키워드들을 색출해내고 제외시키기
성과가 안좋은 키워드들을 제외하였습니다.
❌ 파워링크
초반에 진행을 하였으나 성과가 너무 안좋아서 이번에 상세페이지 바꾸고 다시 시도하려고 계획했습니다.
계획했던것보다 상세페이지 제작작업이 오래걸려서 3월달에는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 배너광고
초반에 진행을 하였으나 성과가 너무 안좋아서 이번에 상세페이지 바꾸고 다시 시도하려고 계획했습니다.
계획했던것보다 상세페이지 제작작업이 오래걸려서 3월달에는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이번달에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 카카오톡스토어 활성화
이번달에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그 외 방문자수 증가를 위해 이번달에 한 작업
☑ 당근마켓 상품1개 끌어올리기
방문자수 증가를 위해 목표한 과제의 대부분을 수행하지 않았습니다.
이번달에 방문자수가 줄어들은 것에 대한 납득이 됩니다.
수요가 줄어들은 걸까요?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메인 키워드들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전월에 비해 사람들의 검색량이 줄어들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검색량이 우하향하고 있는 중 입니다.
전월도 하락세였는데 이번월은 그 보다 더 낮습니다.
광고로 노출이 잘 안되고 있었던 걸까요?
집행할 수 있는 광고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3월동안 노출되고 있던 것들에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광고 | ✅ |
쿠팡 매출최적화광고 | ✅ |
네이버 키워드 광고 | |
네이버 파워링크 | |
네이버 GFA | |
카카오모먼트 | |
카카오키워드광고 | |
11번가 키워드 광고 | ✅ |
11번가 리스팅쿠폰 광고 | ✅ |
옥션 키워드 광고 | ✅ |
지마켓 키워드 광고 | ✅ |
위메프 키워드광고 | ✅ |
롯데온 키워드광고 | |
네이버 브랜드 광고 | |
11번가 브랜드 광고 | |
쿠팡 브랜드 광고 | |
인터파크 키워드 광고 | |
이베이 리스팅 쿠폰 광고 | |
인스타그램 광고 | |
페이스북 광고 | |
유튜브 광고 | |
인플루언서 광고 | |
리타겟팅 (모비온) |
전월에는 집행하였는데 이번달에는 집행이 안되고 있는 광고가 많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gfa, 파워링크, 카카오모먼트, 카카오 키워드, 홋데온 등)
구매전환률 올리기
저번달 구매전환율: 2.54%
목표 구매전환율: 4.0%
이번달 구매전환율: 3.76%
3월 판매건수: 300건
3월 방문자수: 7972명
3월 구매전환율: 3.76%
지날달 목표로 했던 4%와 가까운 3.76%입니다.
왜 구매전환율이 전달에 비해 1%이상 상승했을까요?
구매전환률 증가를 위해 저번달에 목표로 한 과제
⭕️ 썸네일 교체하기
⭕️ 상세페이지 디자인 하기
🔺 자사몰 후기작업 200개 (中45개 작업함)
⭕️ 카카오 문자 연동
🔺 카페24 스킨 구매
⭕️ 카카오페이-주문형 연동
⭕️ 카카오페이-결재형 연동
❌ 모비온(리마케팅) 연동하기
그 외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한 작업들
☑ 제품사진촬영하기
☑ 카카오톡 알림톡 사용신청하기
구매전환율이 상승한 원인
이번달에 사진을 다시찍고 상세페이지와 썸네일을 업그레이드 했지만 3월 말에야 바꿨습니다.
이것때문에 전달에 비해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이번달에는 전환률이 매우 저조했던 네이버 키워드광고 와 파워링크, 배너, 카카오 배너광고등을 중단한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판매비와관리비 줄이기
저번달 매출액 대비 판관비: 26%
목표 매출액 대비 판관비: 20%
이번달 매출액 대비 판관비: 34.6%
이번달 매출액: 15,024,635원
이번달 판관비: 5,195,629원
매출액 대비 판관비가 저번달보다 7.6%가 더 늘었습니다.
판관비 감소를 위해 지난달에 목표로 한 과제
❌ 인건비 지원사업 신청
인건비 지원사업을 신청하기 위해 근로복지공단에서 사업장관리번호 발급받고 워크넷 회원가입하는 등의 작업을 했지만 아직 신청하지는 못했습니다. 절차가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 내가 직접 출고작업하기
판매수량이 줄어들어 사람을 쓰지 않고 직접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매출대비 판매비와 관리비가 늘어난 원인
2월-3월 판매비와 관리비 비교
1. 비효율적으로 돌아가고 있는 광고
저번달에 비해 매출은 반토막이 나서 판매수수료도 반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광고비는 늘어났습니다.
광고가 정말 비효율적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뜻입니다.
광고 효율 개선이 시급합니다.
2. 상세페이지 촬영비용
그리고 이번에 상세페이지 사진촬영 작업을 위해 매니저님이 서울에 올라오셔서 식비와 기름값 등 기타 부대비용이 더 늘었습니다.
복리후생비 40,520원
여비교통비 22,000원
차량유지비 55,055원
접대비 119,600원
촬영 수고비 100,000원
총합 상세페이지 촬영 비용: 337,175원
성실하게 일하기
저번달 과제수행률: 70%
목표 과제수행률: 75%
이번달 과제수행률: 76%
지난달의 성실성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2월보다는 3월달에 더 성실하게 일했네요.
450개의 과제를 목표했고 그 중 344개를 완료하였습니다.
패널티
더 긴장감을 느끼면서 열심히 일을 하기 위해서 패널티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75%를 못채울경우 1%당 100원씩 매니저님에게 줘야합니다.
큰 돈은 아니더라도 벌금이 걸려있으니 행동을 하게끔 만듭니다.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화면공유
매니저님과 디스코드로 서로 화면공유를 해서 좀 더 감시받는듯한 장치를 만들었습니다.
재택근무 생중계
저는 보통 저밖에없는 집보다 공공장소인 카페에서 일합니다.
모니터를 벽쪽이 아니라 사람들쪽으로 향하게해서 다 볼 수 있게하면 일이 더 잘됩니다.
그러나 카페에서 돌아와 집에서 계속 일해야하는데 집에오면 게을러지는것이 문제입니다.
인터넷 서핑하거나 침대에 누워있다가 자버립니다.
심지어 얼마전에는 코로나에 걸려서 카페도 못가고 집에서만 일하고 있는데 더 게을러져버렸습니다.
웹캠을 샀습니다.
집에서 일을 할때는 트위치에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해서 불특정다수가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아무도 안들어오면 감시받는 느낌이 나지 않을까 걱정했습니다만
많은 수는 아니지만 사람들이 문 벌컥열고 들어와서 뭐라뭐라 하고 갑니다. ㅋㅋ
저 누가봐도 남자입니다(..)
일하고 있으면 와서 인사도 해줍니다.
서브웨이 먹다가 갑자기 욕먹었습니다 ^^;
이스라엘 사람도 와서 뭐 마시냐고 물어보네요
웹캠 켜져서 파란불 들어오면 눈시퍼렇게 뜨고 일하나 딴짓하나 지켜보는것같습니다
집에서 일하고 있는 모습을 누군가 와서 볼 수도 있다는 생각에
행동을 조심하게 되고
딴짓안하고 조금 더 성실히 일을 하게 만드는것같습니다.
주문제작
나름 공들여서 디자인 스케치를 하였습니다.
작업지시서를 공장에 드렸고 지금 제작이 들어갔습니다.
제작완료까지는 한달정도 소요될것으로 보입니다.
독서
<생각에관한생각>, 대니얼 카너먼
<마케팅이다>, 세스고딘
<마케팅 불변의 법칙>, 알리스
<마켓 5.0>, 필립 코틀러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홍성태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세스고딘
<B즈니스 개론>
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것이 이번달의 목표였습니다.
<B즈니스 개론>을 읽었습니다.
<생각에관한생각>, <마케팅이다> 는 읽는 중입니다. 독후감도 작성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마켓 5.0>,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는 어떤 것을 말하고 있는지 대충 읽었습니다. 책선정 잘못한것 같습니다.
리브랜딩
<마케팅이다>와 <b즈니스 개론>을 읽으니 브랜딩이 무엇이고 어떤 방법으로 해야하는지 알것 같습니다.
브랜딩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적었습니다.
4월5일까지 3월 평가하는 글 올리기
오늘 작성날짜 4얼 5일 입니다. 거의 다 작성하였습니다.
결론
간이 손익계산서
매출이 전원보다 1700만원가량 더 줄었습니다.
반토막났습니다.
이미 2월이 전월보다 1000만원이 더 줄어들은건데 여기서 또 반이상 줄어버렸습니다.
매출의 큰 폭의 하락이 심각합니다.
마켓 | 2월 | 3월 | 증감률 |
직접주문 | 2,740,700 | 1,218,800 | -56% |
이베이 | 2,343,790 | 1,101,075 | -53% |
네이버 | 3,550,429 | 2,661,671 | -25% |
11번가 | 2,939,040 | 623,200 | -79% |
롯데온 | 41,390 | 0 | -100% |
쿠팡 | 20,196,140 | 9,091,939 | -55% |
카페24 | 9,200 | 309,600 | 3265% |
위메프 | 712,500 | 89,750 | -87% |
특정 마켓이 아닌 전체적으로 다 반이상 줄었습니다.
매출이 반토막난 원인으로 방문자수가 줄어든것도 있지만
시즌상품의 판매가격이 줄어들은 것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전월과 주문건수는 비슷합니다.
주문건수는 비슷한데 객단가는 40%가량 적습니다.
요약
❌방문자수 늘리기
⭕구매전환률 올리기
❌판매비와 관리비 줄이기
⭕성실하게 일하기
⭕ 주문제작
🔺독서
🔺리브랜딩
⭕4월5일까지 3월평가하는 글쓰기
다음달 목표
방문자수 늘리기 : 방문자수 10000명 (▲19%)
이번달 7972명보다 약 2000명(19%) 많은 10000명의 방문자수를 만드는것이 목표입니다.
다음 작업을 통해서 2000여명을 더 유입시키겠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블로그 포스팅을 15회 하겠습니다.
하던대로 주중간 1일1포스팅을 하려고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관리자님의 블로그에도 글을 작성할겁니다.
<블로그 체험단>
기존 물건은 내릴거라서 저번달에는 진행을 안했는데 제작까지 시간이 소요되니 그냥 하겠습니다. 3월달에는 주요 키워드 8개를 체험단 외주를 주겠습니다.
<카페와 커뮤니티에 글올리기>
지금 가입해있는 카페 및 커뮤니티에 주중간 1일 1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어머니 아이디로 지역 맘카페를 찾고 가입하겠습니다.
지금 바로 성과를 내기보다는 밑밥까는 작업을 한고 바이럴 마케팅에대해 알아간다고 생각하겠습니다.
<키워드 광고>
전환율은 되지 않으면서 광고비가 지나치게 많이 지출되고 있는 키워드들을 색출해내고 제외시키겠습니다.
<파워링크>
전환율은 되지 않으면서 광고비가 지나치게 많이 지출되고 있는 키워드들을 색출해내고 제외시키겠습니다.
브랜드명, 브랜드명 오타, 브랜드명과 비슷한 키워드들도 파워링크를 걸겠습니다.
<배너광고>
드디어 자사몰 세팅이 끝나고 연결시켰지만 기대와는 다르게 성과는 실망스러웠습니다.
좀 더 후킹될만하게 배너를 바꾸겠습니다.
그리고 자사몰 스킨도 구매해서 좀 더 매력적인 몰로 꾸미겠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신청서를 내겠습니다.
<카카오톡스토어 활성화>
카카오톡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했지만 전혀 활성화되있지는 않습니다.
노출시키려면 어떻게 하는지도 잘 모르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스토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올웨이즈 입점>
쇼핑앱 올웨이즈에는 200만 고객에 300명 판매자밖에 없다고 합니다. 투자는 많이 받았다고 하는데 살아남을 플랫폼일지는 확신이 없습니다. 그래도 지금 입점하면 상위노출 시켜주겠다고 하니 이번달에 올웨이즈에 판매자로 입점하겠습니다.
구매전환률 올리기 : 평균 구매전환률 4.0% (▲57%)
<썸네일 교체>
사진작업을 새로 하였습니다. 지금은 일단 광고 돌아가고 있는 상품만 바꿔보았는데 전 마켓의 썸네일을 바꾸겠습니다.
<상세페이지 교체>
드디어 상세페이지를 완성하였습니다.
지금은 광고 돌아가고 있는 상품만 바꿔보았는데
전 마켓의 상세페이지를 바꾸겠습니다.
<후기작업>
리뷰를 100개 더 채워넣겠습니다.
<카페24 스킨 구매>
지금 카페24 기본 스킨을 쓰고 있는데 뭔가 좀 투박합니다. 배너광고와 파워링크로 유입을 시켜도 구매전환률이 낮은 것 같습니다. 스킨을 적용해서 사고싶은 몰로 만들겠습니다. 저번달에는 상세페이지를 다 완성하고 사려고 구매를 하진않았지만 장바구니에 담아놓았습니다. 이번달에는 스킨을 구매하겠습니다.
<리마케팅>
모비온을 연동해서 자사몰을 방문했는데 구매하지 않고 이탈한 고객들을 계속 따라다니게 하겠습니다.
판매비와관리비 줄이기 : 매출액 대비 판관비 20% (▽28%)
<광고효율관리>
전환율은 되지 않으면서 광고비가 지나치게 많이 지출되고 있는 키워드들을 제외시켜서 광고비를 절약해 보겠습니다.
<인건비 지원사업 신청>
▶직원을 뽑으면 100만원을 준다? 나만 몰랐던 정부 지원금 알아보기!
청년추가고용장려금과 일자리 안정자금 사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로부터 인건비를 지원받아 판관비를 줄이겠습니다.
<내가 직접 출고작업하기>
판매량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인건비를 줄이기위해
3월달부터 물류작업 도와주시는 분에게 일주일에 1번만 나와달라고 하고 제가 직접하고있습니다.
기존 30만원에서 8원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내가 직접 장부기장, 부가세/원천세 신고해서 세무기장료 줄이기>
인건비, 부가세, 장부작성 등 비용의 사업장 기장료로 매월 11만원씩 세무사님께 나갑니다.
제가 세무사님은 처음 수임해봐서 이렇게 나가는게 일반적인건지 모르겠습니다.
매월 11만원씩 나가는게 부담스럽습니다. 어떻게 하면 세무처리비용을 줄일 수 있을까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1. 다른 세무사의 견적을 받아보기
세무사무소 몇 군데 더 연락해서 매출은 얼마인데 어떤 신고를 해주는데 얼마냐.. 물어 보고 싼데 있으면 바꾸겠습니다.
세무사 마다 다르지만 보통 세무사들은 매출액 기준으로 수수료를 요구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매출액이 커도 실제 거래 자체는 단순한 회사들도 있는데 매출액 기준으로만 하면 억울합니다.
세무사는 꼭 자기 사업장 근처로 할 필요가 없을것 같습니다. 어차피 지금까지 한번도 못 만나뵜습니다.
잘 찾아 보면 싼데도 많을 것 같습니다.
2. 장부기장, 부가세/원천세 신고 직접 하기
장부기장, 부가세/원천세 신고 직접 하면 1원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본인이 장부기장과 신고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이미 홈택스에 가보면 사업자가 직접 신고를 할 수 있도록 모든 메뉴가 다 있습니다.
회계를 하나도 모르시는 분 중에서 어렵다고 하는 분도 있고, 별거 아니네.. 하는 분도 있습니다.
이것은 순전히 우리의 몫입니다.
한가지 팁이라면 세금신고 조금 잘못 신고하면 무슨 감옥이라도 가는 줄 알고 못하는 분도 계시는데, 큰일 날 일 별로 없다고 합니다..ㅎ
그냥 잘못 신고해서 덜 냈다고 국세청에서 연락오면 그때 다시 확인해서 잘못된 부분 내면 됩니다.(+벌금 약간? 정도)
(참고로 잘못해서 안내도 될거 더 냈을 때는 연락 안 온다네요..ㅋ)
아무래도 혼자서 직접 하는 것이 자신없다면,
제일 좋은 방법은 익숙해질 때 까지는 세무사에게 맏기면서 나도 내 나름대로 장부작성해서 나중에 세무사의 신고내용과 비교해 보는 겁니다.
그럼 그 다음부터는 자신감을 가지고 직접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성실하게 일하기 : 과제수행률 75%(▲0%)
75%지키기가 좀 빡셌습니다. 이번에도 달성률 75%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임금협상
직원분 월급은 기본급(50만원)+성과금(매출*1%)입니다.
이번에 매출이 약 1500만원 나와서 월급이 65만원으로 계산되었습니다.
처음에 이거 계속하고 오잉?했습니다.
이번달 매출이 저조하다 라고 느끼고 있긴 했는데 저번달에 비해 반토막 날 정도 일 줄은 몰랐습니다. ;;
게다가 저번달도 이미 1000만원이 떨어진 거였습니다.
직원분도 액수보고 이건 너무 적은것 같다. 적어도 10만원은 더 주라고해서 더 드렸습니다.
정말 미안했습니다.
그리고 뭔가 수치스러웠습니다.
제가 주고도 주기 민망한 액수였습니다.
한편으로는 너무 미안해서 그냥 100만원 채울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3~40만원 더 준다고 치명적인것도 아니고요.
그렇지만 직원한테 그냥 더 줘버리면 제가 더이상 미안함이나 이 수치심을 느낄것 같지 않았습니다.
잘 못했으면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느끼는 이 감정은 경영을 잘 못한 대가로 받는 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미안함과 수치심 그리고 좋은 조건을 제공못해서 직원이 만족하지 못하고 떠나버릴것같은 두려움을 동기부여로 삼아 더 열심히 일을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또 이미 시작할때 월급을 서로 이렇게 계산하기로 약속을 했습니다.
이것도 계약이라면 계약인데 처음부터 이렇게 깨버리는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원칙을 좋은쪽으로 깨지만 다음번에는 나쁜쪽으로 깨버릴 수 도 있습니다.
이렇게 썼음에도 불구하고 이건 좀 아닌것 같아서 다음날 30만원을 추가로 보냈습니다.
매출액에 따라 월급이 증감하면 직원도 더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였습니다.
5000만원일때 잡고 계산해서 매출액의 1%라고 했는데 계속 이런식이면 수정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떄는 계속 늘어날 것만 같았습니다.
다음달의 매출액을 보고 월급 계산식을 수정해야겠습니다.
콘텐츠 기획안 작성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해보려고 합니다.
콘텐츠 기획안을 러프하게라도 작성해보겠습니다.
독서
<창업가의 브랜딩>, 우승우
를 읽고 독후감을 쓰겠습니다.
리브랜딩
브랜딩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브랜딩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쓰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브랜딩할것인가에대해 계획표를 작성하겠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이름도 다시 지어야합니다.
기존의 이름은 상표권을 신청을 할 수 가 없다고 하네요. ㅠ
이름을 다시 짓고 변리사님을 통해 상표권을 신청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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