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으로 유입이 되는 경로
유튜브에서 노출이 될 수 있는 곳은 다음 7가지 입니다.
- 검색
- 추천 영상
- 인기 동영상
- 홈 화면 (탐색)
- 알림
- 구독 탭
- 쇼츠
검색을 통해 노출되는 방법
검색했을때 우리 영상이 노출되게끔 만들어야합니다.
검색 영역은 구독자 수에 상관없이 노출 됩니다.
1) 영상 제목에 핵심 키워드를 넣는다.
핵심 키워드가 트랜디한지는 구글트랜드-유튜브 검색량 조회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영상해시 태그에 연관 키워드를 넣는다.
영상과 상관이 없는 키워드를 넣으면 유튜브 정책 위반으로 경고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영상 설명란에 연관 키워드를 넣는다.
마찬가지로 영상과 상관이 없는 키워드를 넣으면 안됩니다. 설명글에 연관 키워드들이 자연스럽게 들어가야합니다.
추천영상 노출 확률 높이는 방법
1) 시청자에게 다른 관련 동영상의 시청을 독려하는 시청 유도문안을 만들고 넣기
추천영상은 구독을 안한 영상이 뜰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독한 영상이 뜨는 영역은 홈화면(탐색)입니다. ) 추천영상은 이 영상을 본 다른 시청자의 영상기록을 참조합니다. 우리 영상을 본 시청자가 우리가 추천영상에 붙고싶어하는 채널의 영상도 본다면, 또 다른 시청자들의 추천영상에 우리의 영상이 뜰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재생목록, 링크, 카드, 최종 화면을 사용해 다음 동영상을 추천하기
우리 영상을 본 사람에게 우리의 다른 영상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3) 유기적으로 연결된 동영상 시리즈 물 제작하기
시리즈물을 재생목록에 모아두면 추천영상에 뜹니다. 또 유기적으로 연결된 동영상 시리즈 물 제작하면 구독이 늘어납니다.
4) 현재 유튜브에서 인기있는 형식으로 영상 만들기
타 채널 영상에 추천으로 뜰 가능성이 높습니다.
탐색(홈화면) 노출 확률 높이는 방법
홈화면에는 그 사람이 구독한 채널의 영상, 비슷한 시청자들이 보는 동영상, 신규 동영상 등을 표시합니다.
가장 많은 신규 시청자가 유입되는 곳입니다.
홈화면을 장악하는 자가 유튜브를 장악합니다.
홈화면은 구독과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의 목표는 사람들이 보고싶어하는 영상을 찾아주고, 오래보게 하는 것입니다.
보고싶은 영상을 판단하는 지표는 '클릭율'이고, 오래 본다고 판단하는 지표는 '시청지속시간'입니다. 유튜브는 '클릭률'과 '시청지속시간'이 높은 영상을 추천합니다. (유튜브 피셜)
이 핵심 지표 2가지를 충족해야합니다.
1) 구독자를 늘린다
홈화면에는 그 사람이 구독한 채널의 영상들이 많이 뜹니다.
구독자가 많아지면 더 많은 홈화면에 노출되는 겁니다.
2) 새로운 영상을 업로드 한다
홈화면에 노출이 되고 있는 영상의 60%이상은 최근 7일 이내의 영상이었습니다.
최신 영상일수록 홈화면에 노출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새로운 영상을 많이 업로드 할 수록 홈화면에 올라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3) 클릭률이 높은 썸네일과 제목의 영상을 올린다
클릭률이 높은 영상을 홈화면에 추천합니다.
썸네일과 제목이 좋아야합니다.
4) 시청지속시간이 높게 영상을 만든다
짧은 영상이든 긴 영상이든 시청지속시간이 높다면 더 자주 노출된다.
퍼센티지보다 절대적인 시청시간이 더 중요하다.
5) 알림을 통해서 영상 업로드 초기에 높은 클릭률과 시청지속시간을 확보한다
유튜브는 높은 클릭률과 시청지속시간을 가진 영상을 추천합니다.
알고리즘을 타려면 초기에 알림을 통해 초기에 좋은 반응을 만들어야합니다.
6) 시청자가 동영상을 언제 볼 수 있는지 예상할 수 있도록 일관성있게 업로드한다
알림과 마찬가지로 기존 팬들의 초기시청으로 좋은 반응을 얻기 위함입니다.
7) 유튜브 정책을 위반하지 않는다
정책 위반시 홈 화면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구독, 알림은 유지됩니다.
*자주 위반하는 유튜브 정책
스팸성 태그를 작성한다
오해의 소지가 있는 미리보기 이미지를 사용한다
알림으로 유입을 만드는 방법
1) 영상에서 알림설정을 요청한다
유튜브를 보다보면 마지막에 꼭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까지~ 부탁드려요~"라고 오글거리는 멘트를 합니다.
왜 저렇게 현타가 올만한 말을 하는지 볼때 마다 이해가 안됬습니다...
여기에는 다 이유가 있었습니다.
구독자는 채널의 핵심적인 시청자이며 가장 중요한 팬입니다.
우리의 가장 열혈한 팬인 구독자는 영상에 대한 반응이 좋을 것입니다. (클릭율, 시청지속시간)
새로 공개하는 동영상과 관련된 중요한 지표를 제공합니다.
이 좋은 지표가 영상 업로드부터 반영되어 알고리즘의 파도를 타게 만듭니다.
이것이 초반에 알림을 통해서 열혈 팬을 유입시켜야하는 이유입니다.
2) 대부분의 시청자가 깨어잇고 당장이라도 동영상을 볼 수 있을 법한 시간대에 동영상을 공개한다
힘들게 알림설정까지 받고 자고 있거나 일하는 시간에 영상을 올리면 알림신청을 한 사람은 보고 싶어도 못 봅니다.
3) 간결하며 클릭하고 싶은 영상 제목을 쓴다
알림은 작게 한줄로 오는데 제목 앞부분에 쓸모없거나 이해가 안되는 설명이 있으면 유입률이 떨어진다
구독탭에 뜨는 방법
구독을 하면 구독탭에 뜹니다.
당연히 구독탭은 구독과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구독률을 높이는 방법
- 구독의 혜택과 구독을 통해 크리에이터가 얻게 되는 이점을 솔직하게 설명하며 구독 요청을 한다
- 동영상에서 시청자의 감성이 최고조에 달한 시점(큰 웃음이 터진 후, 장면의 클라이맥스 등) 구독 요청한다
- 시청자가 동영상을 보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시간대에 동영상을 공개한다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노출되는 방법
유튜브는 시청자가 전 세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 인기 급상승 동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는 광범위한 사람들이 관심을 보인 영상을 띄어줍니다.
유튜브가 공개한 인기 급상승 동영상의 동영상 순위를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인기 급상승 동영상은 다음과 같은 동영상을 노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다양한 시청자의 관심을 끄는 동영상
- 현혹적이거나 클릭을 유도하거나 선정적이지 않은 동영상
- YouTube와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다루는 동영상
- 크리에이터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동영상
- 흥미와 새로움을 느낄 만한 동영상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서는 이 조건을 모두 고려하고자 노력합니다. 이를 위해 인기 급상승 동영상은 다음을 포함하여 다양한 신호를 고려합니다.
- 조회수
- 동영상 조회수 증가 속도(즉, '온도')
- YouTube 외부를 포함하여 조회수가 발생하는 소스
- 동영상 업로드 기간
- 해당 동영상을 같은 채널에 최근 업로드한 다른 동영상과 비교한 결과
인기급상승동영상은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유튜브하는 동안 한번도 오르지 않는 유튜버가 대다수이며 여기에 오르지 않아도 유튜브를 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다고 합니다.
출처: 신사임당 클래스 101 강의
'📚방법 > 방문자수 올리는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품 리뷰 콘텐츠 유튜브 대본 쓰는 방법 (0) | 2022.11.20 |
---|---|
유튜브 시청지속시간 늘리는 방법 (0) | 2022.11.19 |
블로그 포스팅 관련 내용 모음집 (내부자용) (0) | 2022.11.15 |
네이버 광고 집행 매뉴얼 (0) | 2022.11.09 |
블로그 글 클릭율 올리는 방법 (0) | 2022.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