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손익계산서
Ⅱ. 대차대조표
Ⅲ. 현금흐름표
1~. 손익계산서 질문 예) 어떻게 이익을 내고 있는가?
답
2~. 대차대조표 질문
3~. 현금흐름표 질문
4~. 공통 질문 예) ROI , 영업이익, 인사평가, 그 외 어려움 등
( )월
OMTM | (당)월 | (전)월 | ||
ROA | 직접계산 | ROA=영업이익/비유동자산합계 | ||
KPI | ||||
매출 | 알찬회계 | 알찬회계-보고서-간이 손익계산서 | ||
영업이익 | 알찬회계 | 알찬회계-보고서-간이 손익계산서 | ||
(추가바람) | * | * | ||
IV. 업무평가 | ||||
전체 | ||||
투자작업수 | 먼데이 | 먼데이-투자작업 | ||
이익전환작업수 | 먼데이 | 먼데이-이익전환작업 | ||
대표 | ||||
목표 과제수 | 먼데이 | 매일 과제 완료 후에 월간 보고서에 입력할 것 | ||
수행 과제수 | 먼데이 | 매일 과제 완료 후에 월간 보고서에 입력할 것 | ||
핵심 목표 과제수 (개구리) | 먼데이 | 매일 과제 완료 후에 월간 보고서에 입력할 것 | ||
수행 완료한 핵심 목표 과제수 | 먼데이 | 매일 과제 완료 후에 월간 보고서에 입력할 것 | ||
과제 수행률 | 먼데이 | 과제수행률=수행과제수/목표과제수 | ||
핵심 목표 과제 수행률 | 먼데이 | 핵심과제수행률=핵심수행과제수/핵심목표과제수 | ||
직원 | ||||
목표 과제수 | 먼데이 | 매일 과제 완료 후에 월간 보고서에 입력할 것 | ||
수행 과제수 | 먼데이 | 매일 과제 완료 후에 월간 보고서에 입력할 것 | ||
과제 수행률 | 먼데이 | 과제수행률=수행과제수/목표과제수 | ||
직원의 매출기여액 | 직접계산 | 직원의 매출기여액=매출액/직원 월급액 | ||
Ⅱ. 대차대조표 | ||||
자산합계 | 알찬회계 | 매일 분개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히는데 지금 뭔가 잘못됬음. 이전꺼랑 섞인듯. 원인 찾아야함. | ||
비유동자산 | 알찬회계 | 매일 분개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히는데 지금 뭔가 잘못됬음. 이전꺼랑 섞인듯. 원인 찾아야함. | ||
재고액 | 알찬회계 | |||
재고수량 | 알찬회계 | |||
Ⅲ. 현금흐름표 | ||||
영업현금흐름 | 직접계산 | |||
투자현금흐름 | 직접계산 | |||
재무현금흐름 | 직접계산 | |||
자금시재 현황표 | ||||
입출금 장부 | ||||
(장부명) | 알찬회계 | 알찬회계-보고서-자금시재 현황표 | ||
받을 돈 | ||||
(계정과목) | 알찬회계 | 알찬회계-보고서-자금시재 현황표 | ||
줄돈 | ||||
(계정과목) | 알찬회계 | 알찬회계-보고서-자금시재 현황표 | ||
총가용금액 | 알찬회계 | 알찬회계-보고서-자금시재 현황표 | ||
현금통장 잔액표 | ||||
입금내역 | ||||
(상대계정) | 알찬회계 | 알찬회계-보고서-현금통장잔액표 | ||
출금내역 | ||||
(상대계정) | 알찬회계 | 알찬회계-보고서-현금통장잔액표 | ||
Ⅰ. 손익계산서 | ||||
출처 | 측정방법 | |||
1. 매출 | 알찬회계 | 알찬회계-보고서-간이 손익계산서 | ||
2. 매출원가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3. 매출총이익 | 직접 계산 | 매출총이익=매출액-매출원가 | ||
4. 판관비 | 알찬회계 | 매일 분개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5. 영업이익 | 알찬회계 | 영업이익=매출액-매출원가-판관비 | ||
매출 증감율 | 직접 계산 | |||
매출총이익율 | 직접 계산 | (매출총이익/매출액)*100 | ||
판관비율 | 직접 계산 | (판매비와관리비율/매출액)*100 | ||
영업이익률 | 직접 계산 | (영업이익/매출액)*100 | ||
(비율지표 추가) | ||||
1. 매출 | ||||
쿠팡 매출액 | 쿠팡윙 |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 ||
네이버 매출액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 ||
이베이(옥션) 매출액 | 이베이 판매자센터 |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 ||
이베이(지마켓) 매출액 | 이베이 판매자센터 |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 ||
11번가 매출액 | 11번가 판매자센터 |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 ||
위메프 매출액 | 위메프 판매자센터 |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 ||
롯데온 매출액 | 롯데온 판매자센터 |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 ||
카페24 매출액 | 카페24 판매자센터 |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 ||
카카오톡스토어 매출액 | 카카오톡스토어 판매자센터 |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 ||
직접주문 매출액 | 알찬회계 | 알찬회계-보고서-간이 손익계산서 | ||
1-1. 판매개수 | 토글 | 토글-통계-판매건수 조회 | ||
1-2. 평균 객단가 | 직접 계산 | 평균객단가=매출액/방문자수 | ||
1-1. 판매개수 | ||||
1-1-1. 방문자수 | 직접 계산 | 방문자수=네이버 방문자수+쿠팡 광고클릭수+11번가 광고클릭수…. | ||
1-1-2. 구매전환율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통계-쇼핑행동분석-날짜설정-상품카테고리차웜:대-상세조회대비 결제율 | ||
1-1-1. 방문자수 | ||||
마켓별 방문자수 | ||||
네이버 방문자수 | 네이버 애널리틱스 | 네이버 애널리틱스-요약-방문자수 | ||
카페24 방문자수 | 카페24 판매자센터 | 카페24 판매자센터-통계분석-접속통계-접속수 분석-전체 방문자수 | ||
쿠팡 광고 클릭수 | 쿠팡윙 | 쿠팡윙-광고관리-보고서 | ||
11번가 광고 클릭수 |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 탁대리의 월말 보고서받으면 보고 입력 | ||
옥션 광고 클릭수 |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 탁대리의 월말 보고서받으면 보고 입력 | ||
지마켓 광고 클릭수 |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 탁대리의 월말 보고서받으면 보고 입력 | ||
위메프 광고 클릭수 |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 탁대리의 월말 보고서받으면 보고 입력 | ||
롯데온 광고 클릭수 |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 탁대리의 월말 보고서받으면 보고 입력 | ||
카카오톡스토어 광고 클릭수 |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 탁대리의 월말 보고서받으면 보고 입력 | ||
인터파크 광고 클릭수 |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 탁대리의 월말 보고서받으면 보고 입력 |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방문자수 | ||||
네이버 모바일메인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네이버 블로그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네이버검색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네이버모바일메인-쇼핑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네이버쇼핑-검색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네이버쇼핑-서비스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네이버쇼핑-카탈로그(검색)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네이버쇼핑-카탈로그(검색외)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네이버쇼핑-통합검색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네이버톡톡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네이버페이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웹사이트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유형별 방문자 유입수 | ||||
1-1-1-1. 광고 유입수 | 직접 계산 | 진행중인 모든 광고 캠페인의 클릭수 더하기 | ||
1-1-1-2. 콘텐츠 유입수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1-1-1-3. 기타 (순위 등)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네이버검색+네이버쇼핑-검색+네이버모바일메인-쇼핑/서비스/카탈로그(검색)/카탈로그(검색외)/네이버쇼핑-통합검색 | ||
1-1-1-4. 딜 | * | - | ||
1-1-1-5. 재구매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네이버톡톡+네이버페이 | ||
1-1-1-2. 콘텐츠 | ||||
블로그1:온고지신 월간 조회수 | 네이버 블로그 | 블로그 관리-방문분석-조회수 | ||
블로그2 월간 조회수 | 네이버 블로그 | 블로그 관리-조회수 | ||
블로그3 월간 조회수 | 네이버 블로그 | 블로그 관리-조회수 | ||
모든 블로그 조회수의 합 | 직접 계산 | 블로그1 조회수+블로그2 조회수+블로그3 조회수… | ||
블로그 유입수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월-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 ||
블로그 유입률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블로그 유입수/블로그 조회수 | ||
인스타그램 조회수 | 인스타그램 | 인스타그램-관리 | ||
인스타그램 유입수 | 인스타그램 | 네이버 판매자센터-통계-인스타그램 유입수 | ||
유튜브 조회수 | 유튜브 | 유튜브-관리 | ||
유튜브 유입수 | 유튜브 | 네이버 판매자센터-통계-유튜브 유입수 | ||
카카오뷰 조회수 | 카카오뷰 | 네이버 판매자센터-통계-카카오뷰 유입수 | ||
카카오뷰 유입수 | 카카오뷰 | 카카오뷰-관리 | ||
(추가 바람) | ||||
상품 | ||||
노출 상품명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
상품 등록 날짜 | ||||
판매가격 | ||||
상품 원가 | ||||
마진율 | ||||
리뷰수 | ||||
상품 구매전환율 | ||||
상품 순위 | 일헥타르 상품순위 조회 | |||
상품 판매개수 | ||||
노출중인 광고 구좌 수 | ||||
노출 가능한 광고 구좌 수 | ||||
네이버 광고 구좌 점유율 | 광고 구좌 노출율=노출 중인 광고 구좌 개수/총 광고 구좌 개수 | |||
노출 필요 키워드 수 | ||||
VIEW탭 노출개수 | ||||
VIEW탭 노출가능 구좌 수 | ||||
VIEW탭 노출 점유율 | ||||
1-1-2. 구매전환율 | ||||
재구매율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통계-재구매 통계-재구매자비율 | ||
1-2. 평균 객단가 | ||||
1-2-1. 고객당 평균 구매수량 | 직접 계산 | 고객당 평균 구매수량=결제수/결제자수 | ||
결제수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네이버 판매자센터-통계-판매분석-일별 결제자수 및 결제수 | ||
결제자수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네이버 판매자센터-통계-판매분석-일별 결제자수 및 결제수 | ||
4. 판매비와관리비 | ||||
판매비와관리비 총합 | 직접 계산 | sum | ||
판매수수료 | 홈택스 | 홈택스 | ||
광고비 | 홈택스 | 홈택스 | ||
운반비 | 홈택스 | 홈택스 | ||
일용급여(잡급)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소모품비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지급수수료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건물관리비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전력비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통신비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보험료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복리후생비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여비교통비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접대비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임차료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차량유지비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교육훈련비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사무용품비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잡손실 | 알찬회계 |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 ||
4-1. 판매수수료 | ||||
판매수수료 (합계금액) | 직접 계산 | 홈택스 | ||
쿠팡 | 홈택스 | 홈택스 | ||
쿠팡(영중소) | 홈택스 | 홈택스 | ||
네이버 | 홈택스 | 홈택스 | ||
이베이 (옥션) | 홈택스 | 홈택스 | ||
이베이 (지마켓) | 홈택스 | 홈택스 | ||
11번가 | 홈택스 | 홈택스 | ||
위메프 | 홈택스 | 홈택스 | ||
인터파크 | 홈택스 | 홈택스 | ||
롯데온 | 홈택스 | 홈택스 | ||
카카오 톡스토어 | 홈택스 | 홈택스 | ||
카페24 (카카오페이) | 홈택스 | 홈택스 | ||
카페24 (네이버페이) | 홈택스 | 홈택스 | ||
카페24 (토스페이먼츠) | 홈택스 | 홈택스 | ||
4-2. 광고비 | ||||
광고비 합계 | 직접 계산 | sum | ||
쿠팡 | 홈택스 | 홈택스 | ||
네이버 검색광고 | 홈택스 | 홈택스 | ||
네이버 GFA 성과형디스플레이광고 | 홈택스 | 홈택스 | ||
이베이 (옥션) | 홈택스 | 홈택스 | ||
이베이 (지마켓) | 홈택스 | 홈택스 | ||
11번가 | 홈택스 | 홈택스 | ||
위메프 | 홈택스 | 홈택스 | ||
인터파크 | 홈택스 | 홈택스 | ||
롯데온 | 홈택스 | 홈택스 | ||
카카오 키워드 | 홈택스 | 홈택스 | ||
카카오 모먼트 | 홈택스 | 홈택스 | ||
구글 애즈 | 홈택스 | 홈택스 | ||
캠페인별 광고 성과 | ||||
전체 평균 광고수익률 | 직접 계산 | |||
(탁대리 광고성과표보고 캠페인명 추가바람) | ||||
캠페인명 1 | ||||
광고수익률(ROAS) |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 |||
노출수 |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 |||
광고 노출 클릭율 |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 |||
광고 클릭수 |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 |||
(추가바람) |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 |||
CS | ||||
환불률 | 토글 | 토글-통계-월별 환불률 | ||
교환수 | 토글 | 토글-통계-반품수 조회 | ||
전화 문의수 | 먼데이 | 전화 문의 받은 후에 먼데이-유지보수관리-CS-연락-메모에 입력할 것 | ||
카카오톡 친구수 | 카카오비즈니스 | 카카오비즈니스 | ||
세금 | ||||
세금과공과 | 알찬회계 | 알찬회계-보고서-간이 손익계산서 |
평가
1. 어떻게 돈을 모으고 있는가?
재무상태표의 대변-
매출채권회전기간-매출을 받는데 얼마나 걸리는가?
재무현금흐름
매출
영업이익
2. 무엇에 투자했는가?
재고자산회전율
총자본회전율-투자한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해 매출을 올리고 있는가?
재무상태표의 차변-돈을 무엇에 투자하고 있는가?
월간 완료 투자 작업 개수-어떤것에 투자를 하였는가
3.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익을 내고 있는가?
영업이익 증감률-이익이 증가하고 있는가?
영업이익률-매출액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익으로 바꾸고 있는가?
매출액대비판관비-매출액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익으로 바꾸고 있는가?
광고수익률(ROAS)-광고로 돈을 벌고 있는가?
ROA-사업에 투자한 돈대비 얼마나 이익을 내고 있는가?
계획
1. 개선이 필요한 지표를 나열하라.
2. 지표를 개선했을때 기대되는 이익이 큰 순서대로 정렬하라.
3. 개선 방법을 적어라
4. 소프트시스템에 작업 순서를 작성하라.
/
8월 보고서 작성후기 (2022-09-16)
개선이 많이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측정이 안되고 있는 지표 측정방법 찾기
측정이 안되고 있는 지표들이 많아 평가를 할때 쓸 말이 없었습니다.
기존의 지표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비율지표 필요
봐도 아무런 행동을 촉구하지 못하는 지표들이 많습니다.
지표를 봐도 이게 많은지 적은지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수가 43,587명이다 했을때, 이게 적은건지 많은 건지 모르니 행동을 할 수 가 없습니다.
비율지표가 필요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에 지표 기록 필요
지금은 엑셀에 지표를 작성하고 있는데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작성해야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작성하면 공동작업이 더 편할 것 같습니다.
'📚방법 > 경영 의사결정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콘텐츠 제작 비용이 적절한지 계산하는 방법 (0) | 2022.11.13 |
---|---|
판매할 위탁 판매 상품 정하기 매뉴얼 (0) | 2022.11.09 |
왼쪽 날개님의 귀인을 만나는 방법 (0) | 2022.11.05 |
월간 보고서 양식 (2022년 11월 버전) (0) | 2022.10.20 |
월간보고서 템플릿 (0) | 2022.07.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