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경영 의사결정 방법

월간 보고서 양식 (2022년 9월 버전)

hosunhwang 2022. 9. 10. 11:10

월간 보고서 지표.xlsx
0.02MB



목차
Ⅰ. 손익계산서
Ⅱ. 대차대조표
Ⅲ. 현금흐름표
1~. 손익계산서 질문 예) 어떻게 이익을 내고 있는가?

2~. 대차대조표 질문
3~. 현금흐름표 질문
4~. 공통 질문 예) ROI , 영업이익, 인사평가, 그 외 어려움 등




( )월

OMTM     (당)월 (전)월
ROA 직접계산 ROA=영업이익/비유동자산합계    
         
         
KPI        
매출 알찬회계 알찬회계-보고서-간이 손익계산서    
영업이익 알찬회계 알찬회계-보고서-간이 손익계산서    
(추가바람) * *    
         
         
IV. 업무평가        
전체        
투자작업수 먼데이 먼데이-투자작업    
이익전환작업수 먼데이 먼데이-이익전환작업    
         
대표        
목표 과제수 먼데이 매일 과제 완료 후에 월간 보고서에 입력할 것    
수행 과제수 먼데이 매일 과제 완료 후에 월간 보고서에 입력할 것    
핵심 목표 과제수 (개구리) 먼데이 매일 과제 완료 후에 월간 보고서에 입력할 것    
수행 완료한 핵심 목표 과제수 먼데이 매일 과제 완료 후에 월간 보고서에 입력할 것    
과제 수행률 먼데이 과제수행률=수행과제수/목표과제수    
핵심 목표 과제 수행률 먼데이 핵심과제수행률=핵심수행과제수/핵심목표과제수    
         
직원        
목표 과제수 먼데이 매일 과제 완료 후에 월간 보고서에 입력할 것    
수행 과제수 먼데이 매일 과제 완료 후에 월간 보고서에 입력할 것    
과제 수행률 먼데이 과제수행률=수행과제수/목표과제수    
직원의 매출기여액 직접계산 직원의 매출기여액=매출액/직원 월급액    
         
         
. 대차대조표        
자산합계 알찬회계 매일 분개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히는데 지금 뭔가 잘못됬음. 이전꺼랑 섞인듯. 원인 찾아야함.    
비유동자산 알찬회계 매일 분개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히는데 지금 뭔가 잘못됬음. 이전꺼랑 섞인듯. 원인 찾아야함.    
재고액 알찬회계      
재고수량 알찬회계      
         
         
. 현금흐름표        
영업현금흐름 직접계산      
투자현금흐름 직접계산      
재무현금흐름 직접계산      
         
자금시재 현황표        
입출금 장부        
(장부명) 알찬회계 알찬회계-보고서-자금시재 현황표    
         
받을 돈        
(계정과목) 알찬회계 알찬회계-보고서-자금시재 현황표    
         
줄돈        
(계정과목) 알찬회계 알찬회계-보고서-자금시재 현황표    
         
총가용금액 알찬회계 알찬회계-보고서-자금시재 현황표    
         
현금통장 잔액표        
입금내역        
(상대계정) 알찬회계 알찬회계-보고서-현금통장잔액표    
         
출금내역        
(상대계정) 알찬회계 알찬회계-보고서-현금통장잔액표    
         
         
. 손익계산서        
  출처 측정방법    
1. 매출 알찬회계 알찬회계-보고서-간이 손익계산서    
2. 매출원가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3. 매출총이익 직접 계산 매출총이익=매출액-매출원가    
4. 판관비 알찬회계 매일 분개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5. 영업이익 알찬회계 영업이익=매출액-매출원가-판관비    
매출 증감율 직접 계산      
매출총이익율 직접 계산 (매출총이익/매출액)*100    
판관비율 직접 계산 (판매비와관리비율/매출액)*100    
영업이익률 직접 계산 (영업이익/매출액)*100    
(비율지표 추가)        
         
1. 매출        
 쿠팡 매출액 쿠팡윙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네이버 매출액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이베이(옥션) 매출액 이베이 판매자센터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이베이(지마켓) 매출액 이베이 판매자센터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11번가 매출액 11번가 판매자센터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위메프 매출액 위메프 판매자센터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롯데온 매출액 롯데온 판매자센터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카페24 매출액 카페24 판매자센터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카카오톡스토어 매출액 카카오톡스토어 판매자센터 매출(온라인) 분개하는 방법 :: 나의 사업일지 (tistory.com)    
직접주문 매출액 알찬회계 알찬회계-보고서-간이 손익계산서    
1-1. 판매개수 토글 토글-통계-판매건수 조회    
1-2. 평균 객단가 직접 계산 평균객단가=매출액/방문자수    
         
1-1. 판매개수        
1-1-1. 방문자수 직접 계산 방문자수=네이버 방문자수+쿠팡 광고클릭수+11번가 광고클릭수….    
1-1-2. 구매전환율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통계-쇼핑행동분석-날짜설정-상품카테고리차웜:-상세조회대비 결제율    
         
1-1-1. 방문자수        
마켓별 방문자수         
네이버 방문자수   네이버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요약-방문자수    
카페24 방문자수 카페24 판매자센터 카페24 판매자센터-통계분석-접속통계-접속수 분석-전체 방문자수    
쿠팡 광고 클릭수 쿠팡윙 쿠팡윙-광고관리-보고서    
11번가 광고 클릭수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탁대리의 월말 보고서받으면 보고 입력    
옥션 광고 클릭수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탁대리의 월말 보고서받으면 보고 입력    
지마켓 광고 클릭수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탁대리의 월말 보고서받으면 보고 입력    
위메프 광고 클릭수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탁대리의 월말 보고서받으면 보고 입력    
롯데온 광고 클릭수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탁대리의 월말 보고서받으면 보고 입력    
카카오톡스토어 광고 클릭수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탁대리의 월말 보고서받으면 보고 입력    
인터파크 광고 클릭수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탁대리의 월말 보고서받으면 보고 입력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방문자수          
네이버 모바일메인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네이버검색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네이버모바일메인-쇼핑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네이버쇼핑-검색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네이버쇼핑-서비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네이버쇼핑-카탈로그(검색)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네이버쇼핑-카탈로그(검색외)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네이버쇼핑-통합검색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네이버톡톡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네이버페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웹사이트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유형별 방문자 유입수        
1-1-1-1. 광고 유입수 직접 계산 진행중인 모든 광고 캠페인의 클릭수 더하기    
1-1-1-2. 콘텐츠 유입수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1-1-1-3. 기타 (순위 등)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네이버검색+네이버쇼핑-검색+네이버모바일메인-쇼핑/서비스/카탈로그(검색)/카탈로그(검색외)/네이버쇼핑-통합검색    
1-1-1-4. * -    
1-1-1-5. 재구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네이버톡톡+네이버페이    
         
1-1-1-2. 콘텐츠        
블로그1:온고지신 월간 조회수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 관리-방문분석-조회수    
블로그2 월간 조회수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 관리-조회수    
블로그3 월간 조회수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 관리-조회수    
모든 블로그 조회수의 합 직접 계산 블로그1 조회수+블로그2 조회수+블로그3 조회수    
블로그 유입수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통계-마케팅분석-마케팅별채널별유입수:-다운로드-피벗테이블 생성:채널명/고객수    
블로그 유입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블로그 유입수/블로그 조회수    
인스타그램 조회수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관리    
인스타그램 유입수 인스타그램 네이버 판매자센터-통계-인스타그램 유입수    
유튜브 조회수 유튜브 유튜브-관리    
유튜브 유입수 유튜브 네이버 판매자센터-통계-유튜브 유입수    
카카오뷰 조회수 카카오뷰 네이버 판매자센터-통계-카카오뷰 유입수    
카카오뷰 유입수 카카오뷰 카카오뷰-관리    
(추가 바람)        
         
상품        
노출 상품명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상품 등록 날짜        
판매가격        
상품 원가        
마진율        
리뷰수        
상품 구매전환율        
상품 순위   일헥타르 상품순위 조회    
상품 판매개수        
노출중인 광고 구좌 수        
노출 가능한 광고 구좌 수        
네이버 광고 구좌 점유율   광고 구좌 노출율=노출 중인 광고 구좌 개수/총 광고 구좌 개수    
노출 필요 키워드 수        
VIEW탭 노출개수        
VIEW탭 노출가능 구좌 수        
VIEW탭 노출 점유율        
         
1-1-2. 구매전환율        
재구매율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통계-재구매 통계-재구매자비율    
         
1-2. 평균 객단가        
1-2-1. 고객당 평균 구매수량 직접 계산 고객당 평균 구매수량=결제수/결제자수    
결제수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네이버 판매자센터-통계-판매분석-일별 결제자수 및 결제수    
결제자수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네이버 판매자센터-통계-판매분석-일별 결제자수 및 결제수    
         
         
4. 판매비와관리비        
판매비와관리비 총합 직접 계산 sum    
판매수수료 홈택스 홈택스    
광고비 홈택스 홈택스    
     운반비 홈택스 홈택스    
 일용급여(잡급)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소모품비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지급수수료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건물관리비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전력비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통신비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보험료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복리후생비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여비교통비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접대비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임차료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차량유지비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교육훈련비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사무용품비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잡손실 알찬회계 매일 분개 잘하면 알찬회계-간이 손익계산서에 찍힘    
         
4-1. 판매수수료        
판매수수료 (합계금액) 직접 계산 홈택스    
쿠팡 홈택스 홈택스    
쿠팡(영중소) 홈택스 홈택스    
네이버  홈택스 홈택스    
이베이 (옥션) 홈택스 홈택스    
이베이 (지마켓) 홈택스 홈택스    
11번가 홈택스 홈택스    
위메프 홈택스 홈택스    
인터파크 홈택스 홈택스    
롯데온 홈택스 홈택스    
카카오 톡스토어 홈택스 홈택스    
카페24 (카카오페이) 홈택스 홈택스    
카페24 (네이버페이) 홈택스 홈택스    
카페24 (토스페이먼츠) 홈택스 홈택스    
         
4-2. 광고비        
광고비 합계 직접 계산 sum    
쿠팡 홈택스 홈택스    
네이버 검색광고 홈택스 홈택스    
네이버 GFA 성과형디스플레이광고 홈택스 홈택스    
이베이 (옥션) 홈택스 홈택스    
이베이 (지마켓) 홈택스 홈택스    
11번가 홈택스 홈택스    
위메프 홈택스 홈택스    
인터파크 홈택스 홈택스    
롯데온 홈택스 홈택스    
카카오 키워드 홈택스 홈택스    
카카오 모먼트 홈택스 홈택스    
구글 애즈 홈택스 홈택스    
         
캠페인별 광고 성과         
전체 평균 광고수익률 직접 계산      
(탁대리 광고성과표보고 캠페인명 추가바람)        
         
캠페인명 1        
광고수익률(ROAS)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노출수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광고 노출 클릭율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광고 클릭수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추가바람) 탁대리의 월말보고서      
         
         
CS        
환불률 토글 토글-통계-월별 환불률    
교환수 토글 토글-통계-반품수 조회    
전화 문의수 먼데이 전화 문의 받은 후에 먼데이-유지보수관리-CS-연락-메모에 입력할 것    
카카오톡 친구수 카카오비즈니스 카카오비즈니스    
         
세금        
세금과공과 알찬회계 알찬회계-보고서-간이 손익계산서    
 

 

평가

1. 어떻게 돈을 모으고 있는가?
재무상태표의 대변-
매출채권회전기간-매출을 받는데 얼마나 걸리는가?
재무현금흐름
매출
영업이익

2. 무엇에 투자했는가?
재고자산회전율
총자본회전율-투자한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해 매출을 올리고 있는가?
재무상태표의 차변-돈을 무엇에 투자하고 있는가?
월간 완료 투자 작업 개수-어떤것에 투자를 하였는가

3.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익을 내고 있는가?

영업이익 증감률-이익이 증가하고 있는가?

영업이익률-매출액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익으로 바꾸고 있는가?
매출액대비판관비-매출액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익으로 바꾸고 있는가?
광고수익률(ROAS)-광고로 돈을 벌고 있는가?

ROA-사업에 투자한 돈대비 얼마나 이익을 내고 있는가?




 

 

계획

1. 개선이 필요한 지표를 나열하라.

2. 지표를 개선했을때 기대되는 이익이 큰 순서대로 정렬하라.

3. 개선 방법을 적어라

4. 소프트시스템에 작업 순서를 작성하라.


 

 

 

 

 

/

8월 보고서 작성후기 (2022-09-16)

개선이 많이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측정이 안되고 있는 지표 측정방법 찾기 

측정이 안되고 있는 지표들이 많아 평가를 할때 쓸 말이 없었습니다. 

 

기존의 지표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비율지표 필요

봐도 아무런 행동을 촉구하지 못하는 지표들이 많습니다. 

지표를 봐도 이게 많은지 적은지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수가 43,587명이다 했을때, 이게 적은건지 많은 건지 모르니 행동을 할 수 가 없습니다. 

비율지표가 필요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에 지표 기록 필요

지금은 엑셀에 지표를 작성하고 있는데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작성해야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작성하면 공동작업이 더 편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