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경영 의사결정 방법

월간보고서 템플릿

hosunhwang 2022. 7. 28. 16:07

 

 


지난달의 목표 

지난달에 계획했던 목표입니다. 

▶전달보고서 링크 

 

 

Ⅰ. 간이 손익계산서                                                                                                       

기간: 2022.xx.01 ~ 2022.xx.31

매출액-매출원가-판매비와관리비=영업이익
방문자수*구매전환율*(판매가격-매출원가)-판매비와관리비=영업이익

▶다음과 같이 분류한 이유

 

 


1. 매출액 00,000,000

마켓 6월 매출액 7월 매출액 증감액 증감률
 쿠팡                        43,810,600      
네이버                        13,134,900      
이베이(옥션)                              898,700      
이베이(지마켓)                           1,458,500      
11번가                           4,215,670      
위메프                              349,300      
롯데온                              282,280      
카페24                           3,793,900      
카카오톡스토어                                            -      
직접주문                           2,246,100      
(합계)                        70,189,950      
 
 

매출액이 약 0000만원입니다. 지난달에 비해서 약 0000만원정도(▲00%) 올랐습니다!

 

 

매출액=방문자수*구매전환율*객단가

매출액을 더 늘리려면 방문자수와 구매전환율과 객단가를 높여야합니다. 

 

 


1-1. 방문자 수 00,000

  • 이번달 방문자수: 00000명 
  • 저번달 방문자수: 00000명 
  • 목표 방문자수: 00000명
 
마켓 '전' '당'월 증감량 증감율
네이버 6,002      
coupang      23,570      
11번가             319      
이베이          1,243      
위메프             107      
롯데ON               11      
카카오톡스토어                  -      
카페24          5,246      
(합계)        36,498      

지난달보다 00000명(▲00%) 늘어났고 

지난달에 목표했던 값보다 00000명(▲00%) 더 많이 유입되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원인

유의미하게 방문자수가 증가한 스토어는 XX입니다. 

  • 쿠팡          00000명 (▲00%)
노출수 클릭수 클릭률
5월                  
6월                    

(원인 설명) 

 

 

방문자수를 더 늘리기

방문자수=노출수*노출클릭율 

방문자수를 늘리려면 노출수를 늘리는 작업과 노출클릭수를 올리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1-1-1. 노출수 

<노출수 현황>

(현황)

노출수를 늘리려면 검색최적화&상품 순위 올리기, 블로그 VIEW탭 노출, 광고 노출을 해야합니다. 

노출수를 늘리기 위해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하겠습니다. 

 

 

검색최적화&상품 순위 올리기

<순위 추적 추이>

(현황)

 

<검색최적화&상품 순위 올리는 작업 나열>

(간략 설명)

 

블로그 VIEW탭 노출

<콘텐츠(블로그) 노출 현황>

(현황)

 

<블로그 VIEW탭 노출시키는 작업 나열>

(간략 설명)

 

광고 노출

 <광고 노출 현황>

(현황)

 

<광고 노출시키는 작업 나열>

(간략 설명)

 

 

1-1-2. 노출 클릭율 

노출클릭율을 늘리기 위한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하겠습니다. 

 

 

 

 


1-2. 구매전환율 0.0%

  • 저번달 구매전환율: @@@%
  • 목표 구매전환율: @@@%
  • 이번달 구매전환율: @@@%

 

  • 6월 판매건수:@@@건
  • 6월 방문자수: @@@명
  • 6월 구매전환율: @@@%

 

지날달 목표로 했던 @@@%보다 더 낮은 @@@%입니다.

  • 5월 주문건수: @@@
  • 6월 주문건수: @@@

주문건수는 전달에 비해 약 @@@건이 늘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의 방문자수와 구매전환율이

5월달  @@@명, @@@%에서 

6월달 @@@명, @@@%로 떨어졌습니다. 

 

 

구매전환율이 하락한 원인

 

 

구매전환율 늘리기

ex)

<상세페이지 업그레이드:  상세페이지 기본틀 다시 만들기>

지금 너무 상세페이지가 길어서 이탈률이 높이는것으로 보입니다. 이탈률을 줄이기 위해 뺄거는 빼고 짧게 줄일거는 줄여 스크롤을 줄이겠습니다. 그리고 단품상품도 추천하여 같이 구매하도록 유도하겠습니다. 원래 저번달에 다 끝내기로 했는데 못했습니다. 거의 다 끝냈습니다. 새로 대본 다 쓰고 디자인 작업중입니다. 

 

 

 

 


1-3. 객단가 

ex)

객단가 올리기위해 <신상품을 등록>하고 상세페이지에 <크로스셀링 유도멘트>를 쓰겠습니다. 

 

<신상품 등록하기>

주문제작 상품 등록과 새로운 공장 상품A, B, C, D를 등록하겠습니다. 

주문제작한 상품은 촬영을 다 끝냈습니다.

상품 상세페이지는 거의 다 완성되어가고 리뷰작업만 하면 됩니다. 그다음 상품광고를 진행하겠습니다. 

 

 

 

 

 

 

 


2. 매출원가 00,000,000

 

 

 


3. 매출총이익 00,000,000

 

 


4. 판매비와관리비 00,000,000

  • 저번달 매출액 대비 판관비: @@@%
  • 목표 매출액 대비 판관비: @@@%
  • 이번달 매출액 대비 판관비: @@@%

 

  • 이번달 매출액: @@@원
  • 이번달 판관비: @@@원

 

5월-6월 판매비와 관리비 비교

계정 5 6 증감 증감율
     일용급여(잡급) 1,533,339 1,908,098 374,759 24%
     복리후생비 0 54,600 54,600 0%
     여비교통비 0 9,000 9,000 0%
     접대비 0 0 0 0%
     보험료 0 55,850 55,850 0%
     전력비 13,000 13,000 0 0%
     임차료 100,000 100,000 0 0%
     차량유지비 0 0 0 0%
     교육훈련비 60,500 5,500 -55,000 -91%
     운반비 2,543,475 3,370,463 826,988 33%
     소모품비 188,740 158,040 -30,700 -16%
     사무용품비 0 1,325,000 1,325,000 0%
     광고선전비 5,128,320 7,037,116 1,908,796 37%
     판매수수료 3,652,586 5,333,010 1,680,424 46%
     건물관리비 25,291 26,000 709 3%
     통신비 14,300 28,600 14,300 100%
     지급수수료 110,000 1,074,000 964,000 876%
     잡손실 0 6,000,000 6,000,000 0%
판관비 합계 13,369,551 26,498,277 13,128,726 98%

 


광고비 

광고 캠페인 광고비 합계금액 공급가액 세액
쿠팡 4,737,200 4,306,546 430,654
네이버 검색광고 1,834,228 1,667,480 166,748
네이버 GFA 성과형디스플레이광고 30,248 27,499 2,749
이베이 (옥션) 162,833 148,030 14,803
이베이 (지마켓) 94,931 86,301 8,630
11번가 306,108 278,280 27,828
위메프 13,266 12,060 1,206
인터파크 3,762 3,420 342
롯데온 1,089 990 99
카카오 키워드 54,582 49,620 4,962
카카오 모먼트 59,279 53,890 5,389
구글 애즈  360,000    

 


판매수수료

마켓 판매수수료 (합계금액) 공급가액 세액
쿠팡 5,100,898 4,637,180 463,718
쿠팡(영중소) -261,674 -237,890 -23,784
네이버  374,408 340,370 34,038
이베이 (옥션) 66,290 60,264 6,026
이베이 (지마켓) 75,324 68,476 6,848
11번가 435,117 395,560 39,557
위메프 8,978 8,162 816
인터파크 0
0

0
롯데온 14,157 12,870 1,287
카카오 톡스토어
0

0
0
카페24 (카카오페이) 812 738 74
카페24 (네이버페이) 15,726 14,296 1,430
카페24 (토스페이먼츠) 36,286 32,984 3,302

 

 

 

 

 

매출대비 판매비와 관리비가 늘어나고 있는  원인

1)

2)

3) 광고비

광고효율은 지난달과 비슷합니다. 

광고효율을 떨어뜨리고 있는 원인을 찾아보겠습니다.

 

  • (월간 광고 성과 분석 보고서)
  • (주간 광고 성과 분석 보고서)

집행하고있는 광고의 성과표를 작성하였습니다. 

 

최소 ROAS보다 ROAS가 낮은것들을 빨간색으로 칠했습니다.  

최소 ROAS는 280%입니다. 

 

손해를 보고있는 광고는 네이버 파워링크, 네이버GFA, 카카오모먼트, 구글애즈 광고입니다.  

위의 손해보고있는 광고캠페인들의 공통적인 원인은 '전환률'입니다. 전환률이 다른 곳에 비해 너무나 낮습니다. 

구글애즈는 전환율이 좀 심각합니다. 같은 상세페이지인데 구글애즈만 이렇게 현저히 전환율이 떨어지는것을 보아 구글에 검색하는 사람은 우리의 고객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생각해보면 저도 살면서 구글을 통해서 쇼핑을 해본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쇼핑은 보통 네이버나 쿠팡에서 하고 구글에는 보통 정보성 검색을 합니다.

 

 

 

판매비와 관리비 더 줄이기

ex)

광고 수익률을 개선해야합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

이번에 주문제작한 상품과 새로운 공장 상품도 키워드 광고를 돌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클릭수에 비해 전환율이 떨어지는 키워드는 제거하겠습니다. 

 

 

 


5. 영업이익 00,000,000

ex)

매출액이 40%정도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전달에 비하면 떨어졌습니다.

이번달에는 다른달보다 투자한게 많습니다. 

분개하기 편하게 재고를 재고자산 계정으로 잡지 않고,매입(비용) 계정으로 잡았습니다. 사무용품 비용도 감가상각하지 않고 그냥 한번에 분개했습니다. 그래서 전달에 비하면 영업이익이 떨어져 보입니다. 

재고 규모가 점점 커짐에 따라 정확한 영업이익 계산이 안나오고 있습니다. 분개 방법을 바꿔야 할까 생각입니다. 

마진율이 상품마다 다른데 20~25%정도 되니 1400~1750만원으로 추정됩니다. 

 

 

 

 

 

 


Ⅱ. 시스템 관리 및 기타업무                                                                                         

<경쟁사 동태 파악 시스템 (점수 산정 시스템)>

 

 

ex)

<물류창고 개편하기>

지금 물류창고를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너무 좁아져서 정신이 없습니다. 재고들이 더이상 선반에 안들어가서 바닥에 대충 쌓여져있습니다. 

정신없어서 물류창고에 있기도 싫습니다. 대표인 저도 싫은데 일하시는 분은 더 싫을겁니다. 

선반을 더 확보하고 공간정리를 하겠습니다. 

 

지금 물류창고가 정신이 없습니다. 재고가 많아져서 이제 선반에 다 안들어갑니다. 선반에 정리할때도 종류별로 딱딱 넣어놔야 안헷갈리고 좋은데 지금은 공간이 부족하니 비닐에 쌓여 바닥에 놓여져있습니다.

그 공간에 있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나빠집니다.

계속 공간이 이러면 새로운 알바분도 있기 싫어서 나갈 겁니다.

 

물류창고 개편이 시급합니다. 일단 선반을 새로 사야 정리가 될 것 같습니다. 이번달에는 선반을 새로사는 등 물류창고 공간 개편을 하겠습니다. 

 

 

 

 

 

 

 

 

 

 


Ⅲ. 업무 수행 평가                                                                                                          

대표

성실성

  • 저번달 과제수행률: @@@%
  • 목표 과제수행률: @@@%
  • 이번달 과제수행률: @@@%

지난달의 성실성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개의 과제를 목표했고 그 중 @@@개를 완료하였습니다. 

 

자기개발

ex)

지난달에 책<워커사우르스>, <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 <픽사 스토리텔링>를 읽기로 목표했었습니다. 

다 읽기는 했는데 독후감은 작성하지 못했습니다. 

 

다음달에는 책<개구리를 먹어라!>, <인스타브레인>, <역행자>, <경제적 해자>를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겠습니다. 

 

 

 

 


Ⅳ. 요약                                                                                                                            

5줄 요약 

  1. 1
  2. 2
  3. 3
  4. 4
  5. 5

 

5월달 목표한 프로젝트 이행 평가

지난달에 목표한 프로젝트를 성실히 수행했는지 평가해보겠습니다. 

 

방문자수 늘리기 : 방문자수 25000명 (▲12%) 

  • 🟩썸네일 업그레이드하기
  • 🟩새로운 카페 가입하기 
  •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거부)
  • 🟩신상품 등록
  • ⬜카톡 홍보문자 보내기
  • ⬜구글GDN
  • ⬜페이스북 광고
  • ⬜상품 순위 올리기
  • ⬜상품명 바꿔서 순위 잡히게 하기
  • ⬜자사몰 상품명 수정
  • ⬜블로그 포스팅

 

구매전환률 올리기 : 평균 구매전환률 5.5% (▲0.5%)

  • 🟩자사몰 할인  쿠폰 많이 만들기 
  • ⬜상세페이지 업그레이드

 

판매비와관리비 줄이기 : 매출액 대비 판관비 22% (▽5%)

  • 🟩네이버 파워링크 개선하기
  • 🟩네이버GFA 개선하기
  • 🟩카카오모먼트 , 카카오 키워드 전환지표 찍히게 세팅하기
  • ⬜옥션,지마켓  키워드광고 캠페인 추가하기>
  • ⬜위메프 키워드 광고 개선하기>
  • ⬜롯데온 키워드 광고 개선하기>
  • ⬜구글애즈 개선하기>

 

객단가 높이기 

  • 🟩세트상품 단품으로 분리해서 올리기 
  • 🟩크로스셀링이 가능한 다른 상품 소싱하기 

 

성실하게 일하기 :

  • 🟩과제수행률 80%(▲0%)

 

자동화 

  • 🟩물류관리 직원 새로 뽑기

 

독서

  • ⬜책<워커사우르스>읽고 독후감을 쓰기
  • ⬜책<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읽고 독후감을 쓰기
  • ⬜책<픽사 스토리텔링>읽고 독후감을 쓰기

 

리브랜딩

  • 🟩로고(워드마크) 디자인하기
  • 🟩로고(심볼) 디자인하기 
  • 🟩브랜드컬러 정하기
  • 🟩상표권 출원신청하기
  • ⬜도메인 변경하기
  • ⬜전단지에 상호명 부분 새로 디자인하기 
  • ⬜패키지 디자인

 

34개의 프로젝트중 16개를 수행하였습니다. (달성률 47%)

 

 

 

 

 


Ⅴ. 다음달 목표 프로젝트                                                                                              

 

방문자수 늘리기 : 방문자수 25000명 (▲0%) 

신상품 등록하기 

상품명 바꾸기 

설득력있는 블로그 글 10개이상 작성하기 

카톡 홍보문자 보내기 

 

구매전환률 올리기 : 평균 구매전환률 5.5% (▲0.5%)

상세페이지 업그레이드: 상세페이지 기본틀 다시 만들기

리뷰작업

 

판매비와관리비 줄이기 : 매출액 대비 판관비 25% (▽13%)

광고 수익률 개선하기 

 

객단가 높이기 

상세페이지 하단에 추천 상품 링크 남기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카테고리 보기 쉽게 분류하기 

주문제작 상품 등록

새로운 공장 상품A 등록

새로운 공장 상품B 등록

새로운 공장 상품C 등록

새로운 공장 상품D 등록

단품위주로 팔리도록 카테고리 개편하기 

 

성실하게 일하기 

과제수행률 85%(▲5%)

 

시스템 구축

<물류관리 인수인계>

<광고 수익률 관리 시스템 완벽 구축>

<노출관리 시스템 구축>

<경쟁사 동태 파악 시스템 구축>

<순위 관리 시스템 구축>

<재고관리 시스템 구축>

<물류창고 개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