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떻게 돈을 모으고 있는가?
간이 손익계산서 | 10월 | 11월 |
매출 | 55,721,450 | 50,424,112 |
매출원가 | 31,391,453 | 19,330,269 |
매출총이익 | 24,329,997 | 31,093,843 |
판매비와관리비 | 14,461,038 | 17,913,881 |
영업이익 | 9,868,959 | 13,179,962 |
지난달보다 매출이 떨어졌는데 제 예상보다는 높습니다.
판매량이 눈에 띄게 줄어들어서 매출이 완전 박살나지 않았을까 했는데 예상외로 선방했습니다.
객단가가 높아서 적게 팔아도 많이 남았습니다.
매출액은 떨어졌는데 영업이익이 증가한 이유
매출원가가 천만원 넘게 줄었습니다.
지난달에 재고를 많이 구비해놓은 것도 있고, 마진폭이 다른 시즌 상품보다 큽니다.
2. 얼마나 성장하였는가?
성장성을 보여주는 지표 | 10월 | 11월 |
매출 증감율 | -21% | -10% |
영업이익 증감율 | -48% | 34% |
방문자수 증감율 | -13% | -16% |
판매개수 증감율 | -24% | -44% |
영업이익을 제외한 매출, 방문자수, 판매개수 모두 전달대비 줄었습니다.
특히 판매개수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판매개수가 떨어진 이유
10 월 | 11월 | |
판매개수 | 798 | 445 |
방문자수 | 32,123 | 26,921 |
구매전환율 | 2.90% | 2.0% |
전달대비 방문자수, 구매전환율 모두 떨어져 판매개수도 감소하였습니다.
방문자수가 줄어든 이유
방문자수 | 10 월 | 11월 |
네이버 방문자수 | 4,275 | 3,151 |
카페24 방문자수 | 2,748 | 1,847 |
쿠팡 광고 클릭수 | 23,740 | 20,117 |
11번가 광고 클릭수 | 698 | 878 |
옥션 광고 클릭수 | 229 | 396 |
지마켓 광고 클릭수 | 271 | 387 |
위메프 광고 클릭수 | 125 | 47 |
롯데온 광고 클릭수 | 37 | 98 |
카카오톡스토어 광고 클릭수 | 0 | 0 |
인터파크 광고 클릭수 | 0 | 0 |
판매개수가 줄어드는게 보여서 이번달에 광고 캠페인을 12개 더 늘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달보다 적습니다.
특정 마켓에서 급감해서 줄지는 않고 전체적으로 줄었습니다. 비시즌기라 검색량이 줄어서 그런것으로 보입니다.
구매전환율이 줄어든 이유
구매전환율이 거의 1%가 감소를 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가격때문입니다.
원가가 올라 가격을 올렸습니다. 어차피 비싸져서 그냥 조금 더 올린감도 있습니다.
3.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익을 내고 있는가?
자산을 판매를 하여 수익으로 바꿀때 .매출액은 최대한 올리고 비용 최대한 줄이면 효율적으로 이익으로 전환이 됩니다.
자산이 효율적으로 이익으로 전환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 | 10월 | 11월 |
구매전환율 | 2.9% | 2.0% |
매출총이익률 | 56% | 38% |
영업이익률 | 18% | 26% |
매출액대비판관비 | 26% | 36% |
모든 광고수익률(ROAS) 중앙값 | 765% | 875% |
광고수익률
29개의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 최소 로아스를 못 넘긴 광고캠페인은 2개입니다.
평균적으로 그리 높은 광고 수익률은 아니지만 그래도 손해를 보지는 않았습니다.
매출액대비판관비가 늘어난 이유
광고비와 급여가 늘어나서 매출액대비 판관비 비율이 늘어났습니다.
광고비가 늘어난 이유
검색량과 전환율 모두 떨어져서 광고 캠페인 수를 늘려서, 그리고 리뷰작업용 가구매건을 다 광고선전비로 잡아서 광고비가 늘어났습니다.
급여가 늘어난 이유
처음에 직원을 고용할때는 일단 CS와 간단한 사이트 관리작업만 맡겼습니다. 그래서 할 일이 많지 않아 업무시간이 10시~17까지 였습니다. 이제는 새로운 사업도 시작하고 할 일이 많아서 월급도 30만원 더 올리고 업무시간도 8시 30분부터 17시 30분으로 늘렸습니다.
4. 무엇에 투자했는가?
상품 전시 지표 | 10월 | 11월 |
전시중인 상품 수 | 36 | 51 |
이번 달에 등록한 상품 수 | 1 | 15 |
15개의 새로 등록한 상품은 대부분 위탁상품입니다.
등록은 했지만 물꼬트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몇개 판매되지는 않았습니다.
일단 방문자수가 있어야 상세페이지가 의미가 있기때문에
방문자수 늘리는 작업에 제일 많이 시간을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빠르게 상세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간소화했습니다.
기존의 이미지형 상세페이지에서 블로그형(사진-글-사진-글)으로 바꿨습니다.
특별한 이미지 디자인, 편집 과정없이 글쓰고 사진찍으면 끝입니다.
작업과정을 간소화했음에도 불구하고 상세페이지 대본쓰는데 은근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그 시간을 차라리 방문자수 늘리는 작업에 쓰는게 낫다 싶었습니다.
방문자수가 확보가 되면 그 후에 상세페이지를 업그레이드 시켜줘도 무방합니다.
위탁사이트의 상세페이지 텍스트를 추출하고 사진만 우리가 찍어서 조합하는 방식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구매전환율 높은 상세페이지는 아니지만, 꽤 그럴듯해보이는 괜찮은 상세페이지가 빠르게 나왔습니다.
(근데 결국 기존꺼 작업할 게 생겨서 새 카테고리 상품은 잠시 접었습니다,;; )
무형자산 지표_네이버 블로그
|
10월 | 11월 |
블로그 지수
|
|
|
월간 조회수
|
93
|
715
|
일 평균 조회수
|
3
|
24
|
월간 포스팅 수
|
7
|
12
|
누적 포스트 수
|
7
|
12
|
이웃수
|
0
|
1
|
view탭 노출 중인 포스트 수
|
3 |
지난달보다 글도 많이 쓰고 조회수도 7배정도 늘었습니다.
근데 3가지 이유때문에 잠시 멈췄습니다.
1. 기존 사업에 추가로 작업할 게 생겼다.
기존 스토어에 유튜브를 연결하려고 합니다.
현재 유튜브 영상 제작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2. 조회수 폭발력이 부족하다.
지난 달보다 늘기는 했지만 그래도 절대적인 조회수가 부족합니다.
같은 노력과 시간을 써야한다면 더 폭발력있는 매체에 콘텐츠를 발행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를 중심으로 하기로 결정했고, 유튜브의 대본을 블로그에 발행해서 블로그는 거들어주는 느낌으로 하려고 합니다.
3. 스토어 유입률이 부족하다.
블로그 조회한 사람대비 스토어 유입률이 부족합니다.
신사임당이 말하길 수익화 콘텐츠의 경우 미완성이 되어야하고 상세페이지를 통해 비로소 완성이 되게 만들어야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이 되어있지 않았고 아직 방법을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찾아봐야겠습니다.
5. 얼마나 잘 일했는가?
핵심 생산물 수 | |
제작한 콘텐츠 수 합 | 15 |
발행한 블로그 포스트 수 | 12 |
발행한 인스타그램 게시물 수 | 3 |
업로드한 유튜브 영상 수 | 0 |
등록한 상품 수 | 14 |
새로 만든 광고 캠페인 수 | 12 |
새로 콘텐츠 작업을 시작한 첫 달이라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월초에 목표했던 10개보다는 적게 제작했습니다.
다음달 더 분발해야겠네요.
전체 작업수 | |
의사결정 작업수 | 135 |
유지보수관리 작업수 | 181 |
자본/부채 조달 관리 작업수 | 0 |
자산 투자 관리 작업수 | 13 |
방문자수 높이는 작업수 | 128 |
구매전환율 높이는 작업수 | 19 |
객단가 높이는 작업수 | 2 |
매출원가 줄이는 작업수 | 0 |
판매비와관리비 줄이는 작업수 | 1 |
세금 줄이는 작업수 | 1 |
이번달에는 방문자수 높이는 작업을 가장 많이 하였습니다.
대부분 유튜브 공부 및 제작 준비 작업입니다.
대표 업무평가 지표 | |
월간 목표 과제수 | 430 |
월간 수행 과제수 | 371 |
평균 과제 수행률 | 88% |
매니저 업무평가 지표 | |
월간 목표 과제수 | 554 |
월간 수행 과제수 | 319 |
평균 과제 수행률 | 37% |
지금은 과제수로 수행률을 매기는데
이렇게 되면 문제점이 있습니다.
과제를 정하는 기준이 애매합니다. 작은 과제가 있고 큰 과제가 있습니다.
쓸때없는 작은 과제를 많이해도 과제수행률은 올라갑니다.
업무를 성실히 했는지 정확히 측정가능한 기준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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